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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올해도 하이브리드 SUV 주목…지난해 자동차 시장 상승세 견인

기아 카니발 하이브리드/기아

국내 자동차 시장이 올해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특히 완성차 업계는 뛰어난 연비로 경제성이 높고 공간성까지 확보한 하이브리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반등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7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2% 늘어난 49만6365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된 신차 중 친환경차는 전체 자동차 판매 비율의 31.3%에 달한다.

 

지난해 전기차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3%가량 줄어드는 마이너스 성장을 했다. 이는 전기차 판매가 연간 1000대를 돌파한 2014년 이후 9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전기차 부진에도 전체 친환경 차 시장이 크게 성장한 건 하이브리드차 역할이 컸다. 1~11월 국내에서 하이브리드는 33만5211대 팔렸는데, 전년 같은 기간보다 44% 급증한 수치다.

 

1L당 15㎞ 안팎에 이르는 높은 연비 덕에 싼타페·그랜저 등 현대차 주력 차종의 경우 지난해 하이브리드 모델이 전체 판매량의 55% 안팎에 이른다. 대기 수요도 많아 출시된 지 1년이 넘은 그랜저 하이브리드는 2~3개월,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6~8개월 기다려야 차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중형 SUV 싼타페의 전체 판매량(5만1343대) 중 하이브리드 모델(2만9854대)이 차지하는 비율은 58.2%로 집계됐다. 내연기관 모델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더 많이 팔리기는 2021년 7월 싼타페 하이브리드 출시 후 처음이다.

 

기아 더 뉴 쏘렌토 하이브리드

기아의 간판 차종인 쏘렌토 하이브리드 모델도 지난해 국내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이어갔다. 지난해 국내에서 판매된 쏘렌토(8만5811대) 가운데 하이브리드 모델은 66.6%에 달하는 5만7109대였다. 2022년 하이브리드 모델이 차지하는 비율(71.7%)보다는 줄었지만, 판매 대수로만 보면 7000대 이상 많이 팔렸다. 쏘렌토는 지난해 하이브리드 모델 덕분에 기아 차종 가운데 내수 판매량 1위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 인기는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고물가로 경제성이 최우선 순위로 꼽히는 데다 전기차는 충전 인프라 등의 문제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완성차 업체도 신차를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기아가 지난해 11월 공개한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출시와 함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은 지난 11월 사전 계약을 진행한 결과 12월 기준 출고 대기 시간이 1년 이상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 계약 시작 당일 3만 460대가 계약됐는데 이 중 하이브리드 모델이 93%를 차지했다.

 

르노코리아 XM3 E-TECH 하이브리드 포 올.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이달 'XM3 E-TECH 하이브리드 포 올'을 출시했다. 'XM3 E-TECH 하이브리드 포 올'은 가장 전기차에 가까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과 최신 편의·안전 장비를 갖춘 쿠페형 SUV 모델이다. 또 올 하반기 중 '오로라 프로젝트'의 전략 모델인 하이브리드 SUV를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수입차 업체 중에서는 도요타가 하이브리드 모델로 판매량 확대에 집중한다. 도요타는 지난달 하이브리드 전용 모델 프리우스 출시를 시작으로 올 하반기 중 11세대 캠리 하이브리드를 출시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하이브리드 시장 대응을 위해 효율과 성능을 대폭 향상시킨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고성능 엔진과 결합될 예정이다. 연비 측면에서도 획기적인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올해도 경제성과 효율성을 갖춘 차량에 대한 소비가 증가할 것"이라며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SUV 수요가 눈에 띄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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