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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메가히트상품스토리] 사조대림 '해표 식용유', 대한민국 식용유 대중화에 앞장

해표 식용유/사조대림

"맑고 신선한 해표, 해표 식용유."

 

주부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법한 이 문구는 해표 식용유의 광고 카피 문구다.

 

해표 식용유는 현재는 사조대림에 합병된 사조해표의 전신인 동방유량에서 그 역사가 시작됐다.

 

해표 올리브유·해바라기유·카놀라유/사조대림

대한민국은 해방 후 남북이 분단되면서 채유 원료의 격감과 채유 시설의 파괴로 유지 산업이 크게 위축되어 있었다. 1967년 초 발표된 제2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서는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축산물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배합사료 생산이 장려되었으나 사료의 원료인 박류, 대두박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대책이 절실했지만 투자의 장래성을 장담할 수 없었기에 모두가 사업 진출을 주저했다. 이런 상황에서 식품 산업에 대한 소명의식과 사명을 갖고 있던 동방유량의 신덕균 명예회장이 대두 가공 업체를 설립하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다.

 

당시 신 회장은 제유 기술과 설비 노하우를 이스라엘에서 들여왔다. 당시 이스라엘은 국민 1인당 대두 소비량이 미국에 버금가는 규모였고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대두가공 기술 및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후 1975년, 해표 식용유가 시장에 첫선을 보이며 국내 콩기름(대두유) 대중화의 초석을 다졌다. 국민 소득이 향상되면서 식생활이 개선되자 집집마다 주방 한편에 식용유가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됐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해표 식용유는 맑고 신선한 콩기름으로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식용유 시장의 대표 제품으로 성장했다.

 

이후 2004년 사조그룹에 편입된 이후로도 해표 식용유는 변함없이 완벽한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각 공정은 자동화 및 밀폐된 시설에서 처리되고 있으며 제품의 품질 역시 소비자가 사용하기까지 완벽하게 유지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 끝에 식용유 업계 최초로 KS, ISO9001 인증을 획득하기도 했다.

 

해표 옥수수유/사조대림

해표 식용유는 시장에 첫선을 보였던 1975년 약 46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했다. 출시 10년 뒤인 1985년에는 748억원대까지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이후 대두유를 비롯해 새로운 카테고리의 유지류 제품들을 추가하면서 꾸준히 규모를 키워온 해표 식용유는 올해 상반기에도 우수한 판매 실적을 세웠다.

 

대두유, 옥수수유, 올리브유, 포도씨유 등 유지류 전 제품이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총 1268만개 이상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다. 중량 기준으로는 총 3만6000톤 가량이 판매된 것으로, 이를 부피로 환산하면 500ml 생수 약 7200만병, 올림픽 규격 수영장 약 144개를 채울 수 있는 양에 달한다. 작년 한 해에는 대한민국 인구수 절반에 가까운 2815만개가 판매되기도 했다.

 

이처럼 해표 식용유는 출시 후 50년 가까운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 시장에서 변함없이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시장에서 꾸준히 사랑받은 대한민국 대표 장수 브랜드 해표 식용유는 2023년을 기준으로 24년 연속 국내 식용유 브랜드 파워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해표는 시장 리딩 브랜드로서 제품 개발, 출시 등 끊임없이 새로움을 추구하며 식용유 전체 시장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해표 오일스프레이 올리브유·포도씨유·해바라기유/사조대림

지난 5월에는 뿌려 쓰는 방식의 신제품 '해표 오일 스프레이'를 선보였다. 올리브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유 3종으로 출시되어 튀김부터 샐러드까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다.

 

이 제품은 분사형이라 사용이 간편하고 깔끔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빛과 공기를 완벽하게 차단해 산패 걱정 없이 맛과 향이 처음처럼 유지되는 것도 장점이다.

 

이에 힘입어 7월 닐슨 기준 판매량 1위 브랜드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고객의 관심과 제품력, 매출 규모까지 모두 갖춘 '메가 브랜드'로서 지위를 공고히 한 것이다.

 

사조대림은 앞으로도 국내외 식품 시장의 트렌드를 민감하게 포착해 소비자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해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는 등 사회적인 변화에 주목하고 이를 반영한 제품을 지속해서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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