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은 다자녀 가족 등 많은 구성원이 함께 이동할 수 있는 차량이라는 이미지가 강했다.
넓은 실내와 넉넉한 적재공간을 갖춰 아이 셋 있는 가정의 패밀리카로 주목받았다. 연비보다는 활용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기아가 새롭게 선보인 더 뉴 카니발 하이브리드는 기존 모델의 고정관념을 깨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했다. 뛰어난 연비와 탑승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첨단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지난 19일 만난 더 뉴 카니발 하이브리드 모델은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기능을 두루 갖추고 있는 매력덩어리였다. 일산 킨텍스를 출발해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한 카페까지 왕복 90km구간을 주행하며 차량을 경험했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뛰어난 연료효율성이다. 사실 카니발은 공간성은 뛰어나지만 큰 덩치 때문에 도심 주행시 연비 부담이 컸다. 그러나 도심 주행이 많은 시승 코스를 주행한 결과 카니발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16.3km/L를 기록했다. 신형 카니발의 공인 연비(13.5km/L)를 훌쩍 뛰어넘었다. 특히 차량의 주행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수차례 급가속과 급제동을 반복한 상황에서 얻은 결과다.
차량의 주행성능도 이전 모델과 안정적이었다.
1.6T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강력하지 않지만 카니발을 끌고 나가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180마력(5500RPM) 엔진의 최고출력과 54KW 모터가 완벽한 조화를 이뤘다. 엔진의 최대토크는 27.0kg.m(1500~4500RPM)며, 모터의 최대토크는 304Nm다.
승차감은 단단한 듯 하지만 매끄러운 주행 질감을 제공한다. 편안한 승차감과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을 목표로 서스펜션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인 쇽업소버를 업그레이드하고, 앞좌석뿐만 아니라 뒷좌석에서도 쾌적한 이동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미세한 소음 및 진동까지 줄이려는 노력이 느껴졌다. 덕분에 고속도로에서 시속 100㎞ 이상으로 주행해도 힘이 부족하거 불안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고양시 덕양구에 위치한 시승 반환점에서는 자리를 바꿔 2열에 탑승했다.
2열은 편안한 승차감은 물론 장거리 주행이나 여행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기능이 있다. 바로 현대트랜시스가 개발한 안마기능 시트가 2열에 적용됐다. 타격·진동식 마사지 기능은 기존 공압·진동 방식보다 신체에 직접적인 자극을 줘 편안한 휴식을 제공했다. 전용 디스플레이를 통해 두드림 5단계, 진동 3단계의 마사지 방식과 세기를 조절할 수 있다. 마치 안마의자 대표 브랜드 바디프랜드를 이동하는 차량에서 경험한다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다만 2열 시트의 등받이 각도 범위가 넓지 않아 아쉬움이 남았다.
이번 시승을 통해 카니발은 우수한 연비 효율성은 물론 다양한 첨단 기술과 기능 등을 갖춰 4인 가족의 패밀리카로도 손색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다.
카니발 하이브리드 가격은 9인승 프레스티지 3925만원, 노블레스 4365만원, 시그니처 4700만원이다. 7인승 노블레스는 4619만원, 시그니처는 4975만원이다. 하이리무진 9인승 노블레스 가격은 6250만원, 시그니처 6945만원, 하이리무진 7인승 시그니처 7270만원, 하이리무진 4인승 시그니처 9650만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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