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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2023 금융(은행) 결산] <4>인터넷은행 안착

왼쪽부터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인터넷전문은행

금융권 내 '메기역할'을 자처했던 인터넷전문은행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다. 다양한 예·적금 상품과 대출상품으로 인터넷은행의 순이익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인터넷은행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카카오뱅크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744만명으로 시중은행을 뛰어 넘었다. MAU는 한달간 플랫폼을 사용한 이용자수로, 금융업무를 보기 위해 주로 어떤 은행을 이용하는 지 알 수 있는 지표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케이·토스뱅크의 3분기 당기순이익은 1172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932억원)과 비교해 25.8% 늘어난 수준이다.

 

카카오뱅크는 3분기 954억원의 순이익을 거뒀다. 누적 순이익은 2793억원으로 역대 최고치다. 케이뱅크는 3분기 132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며 2021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토스뱅크 또한 3분기 8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내며 출범 이후 2년 만에 처음으로 분기 기준 흑자를 기록했다.

 

인터넷은행 당기순이익/각 사

◆ 다양한 예적금 상품…저원가성 예금 증가

 

인터넷은행이 견조한 실적을 기록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수신 규모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카카오·케이·토스뱅크는 수신규모를 확대하기 위해 다양한 예적금 상품을 제공했다. 앞서 이들 은행은 모두 모임통장을 출시했다. 모임통장은 가족, 친구, 동아리 등 각종 모임에 필요한 돈을 여러 명이 함께 관리할 수 있는 통장이다. 입출금 계좌에서 잔돈을 모아 목돈으로 마련할 수 있는 저금통, 잔돈모으기 상품도 마련했다.

 

예금금리도 높였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19개 은행 중 예금금리가 가장 높은 상품은 케이뱅크의 코드K정기예금과 카카오뱅크의 정기예금으로, 각각 연 3.9%와 연 3.85%의 금리를 제공했다. 상품이 다양하고, 금리가 시중은행(연 2%대)보다 높아지면서 수신금액이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뱅크의 3분기 수신잔액은 45조7000억원으로, 1년전(34조6000억원)과 비교해 32.1% 증가했다. 특히 카카오뱅크는 모임통장 등 저원가성예금이 크게 증가해 실적개선도 이끌었다. 전체 수신 잔액 중 저원가성예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56.9%로 은행권 전체평균(38.3%)보다 높다. 케이뱅크의 수신잔액도 22조6863억원으로 같은 기간 31% 늘었다.

 

(왼쪽부터) 토스뱅크의 전월세보증금대출, 카카오뱅크의 전월세보증금대출, 케이뱅크의 아파트담보대출/ 각사

◆ 앱으로 대출서류 제출…'편리함'에 여신 증가

 

낮은 금리와 편의성을 앞세우며 여신규모도 키웠다.

 

올해 카카오뱅크는 전월세보증금대출을 갈아갈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다. 새로 대출을 받거나 연장하는 계약 외에도 보증금이 오르거나 이사를 떠날 때 비대면 방식으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도록 했다.

 

토스뱅크는 전월세 대출을 출시하며, 대출을 받을 경우 전세보증금반환보증도 함께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보증의 범위도 아파트, 오피스텔에서 단독주택, 빌라, 다가구까지 확대했다. 케이뱅크는 금리를 연 3.64%로 낮췄다. 앱을 통해 365일 24시간 대출신청과 서류제출을 모두 비대면으로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카카오뱅크의 3분기 말 기준 여신 잔액은 37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말보다 9조6000억원 늘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주담대 잔액은 올해에만 6조5719억원 증가했다. 케이뱅크의 여신 잔액은 12조81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1.0%, 토스뱅크의 여신잔액은 11조 200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10% 늘었다.

 

◆플랫폼 이용자수, 시중은행보다↑

 

아울러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거래가 확대되며 좀 더 사용하기 쉬운 인터넷은행 플랫폼으로 몰리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인터넷은행 중 가장 규모가 큰 카카오뱅크의 3분기 평균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744만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9월 토스의 MAU는 약 1577만명으로 기록됐다. 이는 KB국민은행(1100만명)과 신한은행(975만명)의 MAU보다 높은 수준이다.

 

여은정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인터넷은행은 소비자들의 금융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모든 업무를 비대면 모바일 방식으로 제공하고, 인증편의성 등을 도입해 소비자의 금융소비스 이용경험을 확연히 개선했다"며 "또 인터넷은행의 금융혁신사례가 전체금융권으로 확대되는 등 디지털 전환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며 안착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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