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기업, 국민들이 원팀으로 총력전을 펼쳤음에도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가 '오일머니'를 앞세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밀려 결국 고배를 마셨다.
부산 유치는 불발됐지만 우리나라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성과도 남겼다. 삼성·SK·현대차·LG 등 국내 대기업 총수들은 1년 6개월 동안 전 세계를 발로 뛰며 주요 리더들과 만남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보했으며 'K 기업가' 정신도 알리는 등 더욱 큰 성과를 남겼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졌잘싸' 재계 세계박람회 유치 발로 뛰며 시장 개척
29일 재계에 따르면 국내 12대 주요 그룹은 지난해 6월 민간유치위원회 출범 이후 18개월 동안 총 175개국의 정상과 장관 등 고위급 인사 3000여명을 만났다. 이들을 만나기 위해 개최한 회의만 총 1645회 열린 가운데 삼성과 SK·현대차·LG·롯데 등 주요 5대 그룹이 전체 교섭 활동의 약 90%를 차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민간유치위원장을 맡은 최태원 SK그룹 회장(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감기 투혼을 펼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차 회장, 구광모 LG회장의 열정이 전세계 리더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는 평가다. 업계에서는 삼성은 31개국, SK는 24개국, 현대차 20개국, LG 10개국 등을 각각 맡아 홍보를 펼친것으로 알려졌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엑스포 개최지 확정 직후 논평을 통해 "엑스포 유치 실패에도 국민의 단합된 유치 노력은 대한민국의 국가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한국 산업의 글로벌 지평도 확대하는 계기가 됐다"며 "각 나라들은 소비재부터 첨단기술, 미래 에너지 솔루션까지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한국과 파트너십을 희망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과정에서 기업들은 글로벌 인지도 강화와 신시장 개척, 공급망 다변화, 새로운 사업 기회 확보 등 부수적으로 의미 있는 성과도 얻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경제인협회도 "전 국가적 노력과 염원에도 불구하고 2030년 부산 엑스포 유치가 좌절된 것을 아쉽게 생각한다"며 "비록 이번에는 성공을 거두지 못했지만, 준비 과정에서 정부는 물론 경제계, 국민 모두가 원팀이 돼 보여준 노력과 열정은 대한민국이 하나로 뭉치게 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엑스포 유치 노력 과정에서 이뤄진 전 세계 다양한 국가들과의 교류 역시, 향후 한국 경제의 신시장 개척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노력과 경험은 앞으로 대한민국이 아시아의 리더를 넘어 글로벌 리딩국가로 나아가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우리나라가 엑스포 유치 후발주자라는 어려운 조건 속에서도 그동안 정부와 기업들이 원팀으로 합심해 전 세계를 누비며 부산 유치전에 총력을 기울였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이번 엑스포 유치전을 계기로 국내 대기업들은 미국·중국·일본·유럽 등에 편중됐던 시야를 중남미·아프리카·태평양도서국 등으로 넓히는 계기가 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중남미 등 전세계 대통령들을 두루 만나고 다녔다. 특히 해외 법인이 많아 각 대륙에 걸쳐 30여개 나라를 대상으로 유치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섰고, 도서국가에 삼성식 사회공헌활동을 새롭게 도입하며 비즈니스 발판을 마련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EU 소속 일부 국가들과 신재생 에너지 관련 공동개발협약에 열을 올렸다. 동남아 등도 SK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CCS), 수소, 전기차 배터리 등 분야의 사업 협력 가능성에 높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전기차 핵심거점으로 육성하고 있는 체코와 슬로바키아 등의 리더를 만나 공장 건설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구했고 40대 젊은 총수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이번 엑스포 유치 활동을 통해 국제무대 시야를 크게 넓혀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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