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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아이오닉 5, 자율주행 기술 입히다…'2023 자율주행 챌린지' 개최

인하대 AIM팀(오른쪽부터), KAIST EureCar-R팀, 건국대 AutoKU-R팀의 차량이 지난 10일 개최된 2023 자율주행 챌린지 결승전에서 트랙을 달리는 모습.

대학생들이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 5를 활용해 직접 개발한 자율주행차로 고속으로 서킷을 달리는 세계 최초의 무인 자율주행 레이싱 대회가 열렸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0일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리얼 트랙(실차 개발 부문) 본선 대회를 경기도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했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 참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저변 확대와 우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이다.

 

특히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세계 최초로 양산차 기반의 서킷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로 개최된 점이 특징이다.

 

실제 레이싱 경기와 같이 3대의 자율주행차량이 동시에 출발해 2.7km의 용인 스피드웨이 좌측 코스 총 10바퀴를 돌며 누가 가장 먼저 결승점을 통과하는 지를 겨루는 만큼, 기존 자율주행 챌린지에 비해서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졌다. 예비 주행 평가를 통해 랩타임이 빠른 순서대로 참가 차량의 출발선상 위치를 배정하는 등 실제 레이싱 대회의 규정을 똑같이 적용한 점도 눈에 띈다.

 

이번 대회는 지난해 5월 모집 공고 이후 총 9개 대학 16개 팀이 지원한 가운데 6개 팀이 서류와 발표, 현장 심사를 통과해 본선에 올랐으나 전날 예비 주행 평가에서 3개 팀이 탈락하며 건국대와 인하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등 3개 팀이 최종 주행 기회를 얻었다.

 

선발된 팀들에게는 자율주행 시스템 구동을 위해 개조작업을 거친 아이오닉5 1대와 연구비 최대 5000만원이 지급됐다. 참가 대학생들은 각자 개발한 알고리즘에 따라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센서류를 최적의 위치에 설치해 자율주행차를 제작했다.

 

2023 자율주행 챌린지에서 현대차·기아 CTO 김용화 사장(가운데)이 우승팀 건국대 AutoKU-R팀에 포상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경주에서는 3대 차량이 추월과 회피를 반복하며 실제 레이싱 대회를 방불케 하는 명장면들이 대거 연출됐다. 각 차량은 아이오닉 5의 최고 속도인 시속 180km 이상까지 달릴 수 있으나 네 번째 랩까지는 속도 제한(시속 100km 이하)이 있어 이를 준수해야 했다. 설정된 제한속도를 초과하거나 추월 규정, 주차 규정을 위반한 차량은 총 주행시간에 페널티가 주어진다. 또한 정해진 코스를 이탈하는 차량은 실격 처리된다.

 

이날 대회 결과 건국대팀이 베스트랩 기록 1분49초로 우승했다. KAIST EureCar-R팀은 베스트랩 2분6초로 2등에 올랐다. 인하대팀은 3번째 랩에서 경로 이탈로 실격됐지만 챌린지 상을 받았다.

 

1위를 차지한 건국대팀에게는 상금 1억원과 함께 미국 견학 기회가 제공됐다. 2등팀에게는 상금 3000만원과 싱가포르 견학 기회가, 3등팀에게는 상금 1000만원이 주어졌다. 4∼6등팀에게는 각각 상금 500만원이 시상됐다.

 

현대차그룹은 1∼3위 수상팀에게는 추후 서류 전형 면제 등 채용 특전을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기아 최고기술책임자(CTO) 김용화 사장은 "이번 대회는 기존 대회와 달리 고속에서의 인지·판단·제어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이날 열린 리얼 트랙 부문과 이번 연도에 신설된 버추얼 트랙(가상환경 개발 부문) 등 총 2개 부문으로 열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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