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별 MAU는 상승...업계 1위도 삼성페이 '반토막'
결국 '각자도생'...비씨카드 추가 진입 판도 뒤집기'역부족'
카드사의 소극적인 마케팅이 오픈페이 부진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오픈페이는 핀테크사의 간편결제와 경쟁하기 위해 출범했지만 존재감이 미미한 상태다. '카드사들의 연합'이란 명칭과는 반대로 마케팅은 뒷전이다.
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달 비씨카드가 오픈페이에 합류할 예정이다. 오픈페이란 일종의 통합 결제서비스다. A사 애플리케이션에 B사의 신용카드를 등록할 수 있어 업계에서는 '결제 동맹'으로 통한다. 지난해 12월 KB국민카드와 하나카드의 최초 서비스를 시작으로 신한카드와 롯데카드가 순차적으로 개시했다.
업계에서는 오픈페이에 진입하는 카드사가 늘어날수록 사용자를 유입시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호환 기능이 골자인 만큼 서비스에 진입하는 카드사가 증가하면 사용량도 함께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 것이다. 그러나 금융권에서는 비씨카드 합류 후에도 간편결제 시장에서 핀테크사의 독주를 막기는 어려울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애플리케이션 통계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 6월 삼성페이의 월간 활성 사용자(MAU)는 1647만명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금융권에서 가장 높은 MAU를 기록한 신한카드(812만명)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다. 각 사별로 MAU가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여전히 본래 취지인 핀테크사와 경쟁하기에는 역부족이란 분석이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회사의 앱에는 잔액조회 및 송금 등의 기능을 탑재했음에도 결제 기능에 주력한 삼성페이에는 못미치고 있다"며 "소비자들에게 오픈페이의 존재를 알리는 게 우선이다"라고 지적했다.
오픈페이에 참여한 카드사 모두 각 사별 플랫폼 강화에는 몰두하고 있다.
하나카드는 자사의 페이 플랫폼을 '원큐페이'에서 '하나페이'로 변경하며 새 출발을 홍보했다. 이어 신한카드는 올해 '신한플레이'에 전자문서, 국민비서 등의 기능을 강화했다. KB국민카드는 'KB페이'에 월별, 계절별 이벤트를 단행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반면 오픈페이 관련 홍보는 미진했다. 일각에서는 결국 '각자도생'이라는 비판이 등장한다. 오픈페이를 활용해 자사 플랫폼 유입을 확대하고자 했지만 실효성을 높이지는 못했다는 지적이다. 당초 오픈페이는 지난해 상반기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하지만 시스템상 결제 오류 등을 해결하기 위해 출시를 여러 차례 미룬 바 있다.
여전히 '반쪽짜리'라는 의견도 이어지고 있다. 이달 비씨카드가 출범하더라도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 중 5곳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업계 2위'의 삼성카드와 애플페이 돌풍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현대카드의 추가 진입도 불분명한 상황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여전히 1년 미만의 신생 서비스다. 신규 카드사가 합류와 함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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