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이후 AI 파운데이션 모델, 대규모 언어 모델(LLM)인 코GPT 2.0을 공개할 예정이다. 해당 모델과 연계한 버티컬(특정 분야 전문)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3일 올해 2분기 실적을 밝히면서 이 같이 언급했다.
구체적으로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 2조 425억 원, 영업이익 1135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매출은 12.1% 증가, 영업이익은 33.7%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포털, 미디어, 게임 등의 매출이 감소와 AI 투자 등 신기술 투자를 대폭 늘리면서다.
이런 가운데 카카오는 하반기 수익성 개선 고민이 크다. 이에 앞서 홍대표가 강조한 LLM과 AI기술이 카카오의 실적 반등을 꾀할 수 있게 할지 업계 이목이 쏠린다.
카카오는 수익성 개선을 위해 오픈채팅을 필두로 내세운다.
홍은택 카카오대표는 실적 컨퍼런스 콜에서 "카카오톡 내 1000만 명 이상이 반문하는 탭이 3개로 늘었다. 이는 이용자가 카카오톡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체류시간이 상승하고 있다"며 "이용자들의 관심도가 세분화 되어 있다. 이는 회사 측에서 굉장히 중요한 수치다. 광고에도 연결해 오픈채팅 최적화에 기여할 수 잇도록 서비스를 고도화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카카오톡의 변화를 통해 오픈채팅탭은 천만 명, 친구탭은 3천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매일 방문하는 공간이 되었고, 이용자 체류시간도 유의미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구조적인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지면서 안정적이고 연속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를 강화하고, 미래 성장동력인 인공지능, 헬스케어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는 오픈채팅 외에도 인공지능 모델을 접목한 서비스를 계획하고 있다.
카카오가 오는 10월 이후 카카오브레인을 통해 성능과 비용 효율성을 갖춘 AI모델과 LLM 코GPT2.0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코GPT는 비용 합리적인 모델로 버티컬 서비스와 접목하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홍 대표는 "코GPT 2.0은 수로 보면 60억, 130억 250억 개 그 이후까지 모델을 다양한 크기로 테스트하면서 비용에 합리적이고 효율성이 높은 AI 모델을 만들려고 한다"라며 "MS, 구글 등 LLM을 국내시장에 많이선보였지만 아직 정화갛고 비용, 가격 등에 합리적인 모델은 아직 없다. 계속해서 고도화를 통해 네 가지 모두 충족 시킨 모델을 적용해 연내 시장에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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