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다. 해마다 임단협을 진행하면서 노사간 팽팽한 기싸움을 벌이는 시기다.
매년 진행되는 만큼 업계에서는 또다시 임단협이 시작됐다는 분위기지만 올해는 분위기가 예사롭지 않다. 올해는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하는 등 실적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들이 전동화 전환 등을 진행하면서 매년 임단협에 단골로 등장했던 정년연장이 최대 화두로 급부상했다.
현대차·기아 노조는 대규모 파업을 진행해서라도 정년연장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는 각오다. 현대차 노조는 현행 만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직전인 만 64세까지 연장해달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기아 노조는 정년을 62세로 연장하는 단협 요구안을 놓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또 노조 측은 정년 연장과 함께 25년 이상 장기근속한 정년퇴직자에게 신차 구입시 25%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평생사원증' 제도를 확대해 줄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사측은 노조의 요구에 정대 수용불가 입장을 내놓으며 완강한 태도를 보이면서 노사 가들의 골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노조 이원들은 지난달 29일 진행된 5차 교섭 도중 전원 퇴장하기도 했다.
지난 4일 진행된 6차 교섭에서도 노조는 정년 연장과 상여금 확대를 올해 임금·단체협상의 최우선 과제로 내세운 반면, 사측은 노조의 요구 사항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특히 이번 교섭에서 노조는 휴직 기간 중 상여금 정상 지급, 장기근속자 우대, 판매방식 다변화 금지 등을 사측에 요구했고 사측은 노조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올해 유독 노사간 팽팽한 힘겨루기를 이어가는것은 전동화 전환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1만대 생산시 필요한 생산인력은 내연기관차의 38%에 불과하다. 전기차 시대가 본격화되면 생산 인력은 대폭 감축해야한다.
미국과 독일 등 완성차 업체들은 뼈를 깎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반면 현대차·기아는 구조조정보다 정년 퇴직자를 충원하지 않는 자연감소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만약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인다면 대규모 구조조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대규모 파업에 돌입할 경우 그 피해는 1, 2차 협력사는 물론 소비자에게 돌아간다. 파업에 따른 생산 물량 감소로 소비자 대기 기간은 길어질 수 밖에 없고 협력업체는 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경영 악화로 연결된다.
최근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 그 중심축에 현대차·기아가 자리하고 있다. 노조는 스스로 회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세계 1위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게 무엇인지 고민해야한다. 회사가 있어야 노조가 있다는 것을 잊어선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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