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중앙회, 내달 파킹통장 출시 예고
수협은행 상반기 디지털전환 업체 선정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이 하반기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디지털 전환이 금융권 미래성장의 초석으로 자리잡고 있는 만큼 상반기 관련 사업을 준비했다는 설명이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달 수협중앙회는 '바이오인증 공항연계 서비스'와 '온라인 햇살론'을 함께 선보였다. 지난 2월 노동진 수협중앙회장 당선 후 디지털 서비스가 연속으로 나온 것은 처음인 만큼 업계에서는 수협 디지털 전환에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다.
수협은행 또한 이달 네이버파이낸셜과의 협업을 통해 대출비교 및 대환대출 서비스에 진입했다. 수협은행 모바일뱅킹앱 파트너뱅크를 통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해 비대면 소비자 모시기에 나선 것이다. 대환대출 서비스 시작으로 수협은행은 일부 대출상품에 한해 비대면 심사를 도입했다.
노동진 회장은 지난 2월 당선 후 현장 소통 행보를 지속했다. 조합 소속 어업인 지원에 방점을 두고 조합장 간담회 등을 개최했다. 일각에서는 현장소통 행보와 협동조합의 특성을 두고 디지털 전환 속도가 더딜 수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수협중앙회는 지난해 페이퍼리스 정책을 시작으로 디지털 전환을 준비하고 있었다는 의견이다. 이달 출시한 바이오인증 공항연계 서비스 및 온라인 햇살론도 디지털 전환의 일환이라는 설명이다. 아울러 중앙회 비대면상품 개발팀을 별도로 운영하면서 조합원 및 비조합원을 대상으로 비대면상품 판매를 지속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조합원읜 경우 어업인 중심이다보니 연령대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비조합원을 고려하면 MZ세대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며 "다음달 비대면으로 가입 가능한 파킹통장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수협은행 또한 하반기 디지털 전환에 급물살을 탈 것을 예고했다. 앞서 강신숙 수협은행장은 올해를 '디지털 원년의 해'로 지정한 바 있다. 디지털 전환이 수협은행의 생존 문제와 직결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상반기 수협은행은 ▲가상화 서버 환경 구축 ▲파트너뱅크 인증서 접근성 인증 ▲IT콜데스크 위탁운영 업체선정 ▲앱 이용패턴 수집·분석 솔루션 도입 등 디지털 전환 관련 입찰공고를 공표했다. 입찰을 통해 경쟁력 있는 업체 선정해 디지털 전환에 힘쓰겠다는 것이다.
디지털 전환과 함께 상표가치 제고에 나섰다. MZ세대의 유입량이 높은 '유튜브 쇼츠'등을 활용하는 모습이다. 일부 영상은 조회수 450만회를 돌파했다. 향후 타겟 마케팅을 통해 MZ세대 소비자 확보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상표가치 제고가 분수령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2분기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조사한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조사결과에 따르면 11곳 은행 중 수협은행의 순위는 ▲4월(11위) ▲5월(11위) ▲6월(10위) 순이다.
수협은행 관계자는 "SNS운영팀 등을 운영하면서 상표가치 제고에 힘쓰고있다. 상반기 협력업체를 구했고 하반기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