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공항 출국장은 여행객들로 늘 붐빈다. 항공사 탑승수속과 출국심사, 보안검사 등으로 출국 수속에는 1시간 이상 소요된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는 미주나 유럽, 동남아 등 중장거리 여행객들이 겹치면서 출국수속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대한항공은 17일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객들이 시간은 아끼고 여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셀프 체크인'을 소개했다.
우선 셀프체크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항공사를 선택한다. 가장 쉬운 방법은 온라인을 통한 사전 체크인이다.
대한항공은 모바일 앱(App)과 홈페이지 두 곳에서 미리 체크인이 가능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대한항공 모바일 앱이나 홈페이지에 접속해 체크인하고자 하는 예약 조회→좌석 선택→모바일 탑승권 발급 과정을 거치면 된다. 모바일 탑승권만 있으면 공항에 도착해 탑승수속을 위한 줄을 설 필요 없이 셀프백드롭 카운터에서 위탁수하물만 부치고 출국하면 돼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때 체크인 가능시간을 기억해두면 도움이 된다. 국내선은 항공편 출발 48시간~30분 전 가능하며, 국제선은 항공편 출발 48시간~1시간 전에 가능하다. 단 미국·캐나다 항공편의 경우엔 가능시간이 짧아져 출발 24시간~1시간 전에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체크인을 완료했음에도 국내선 20분 전, 국제선 1시간 전까지 출국장에 입장하지 않으면 체크인이 자동 취소되니, 시간에 맞춰 출국장에 들어가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오토체크인도 사전체크인의 한 방법이다. 이 서비스는 항공권 구매 결제를 완료하면 신청할 수 있다. 결제를 마쳤다면 예약 조회 후 '체크인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오토체크인 신청 고객은 항공편 출발 24시간 전에 별도의 조치 없이도 자동으로 체크인이 되며, 고객이 입력한 탑승권 수령 연락처(카카오톡 알림톡 또는 이메일)로 모바일 탑승권이 전송된다.
온라인 사전체크인을 못했다면 공항에 설치된 무인 탑승 수속 시스템인 '키오스크'를 이용하면 된다. 출발시간 기준 국제선 1시간, 국내선 30분 전까지 키오스크를 통해 탑승권 발급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모든 공항에 키오스크가 설치되어 있다. 인천공항 제 2터미널에 대한항공 전용 키오스크는 44대에 달한다. 다만 키오스크를 사용하기 위해선 예약이 확정된 전자 항공권을 소지해야한다. 민약 대한항공을 통해 구매한 타 항공사 운항편, 즉 코드쉐어 항공편을 탑승하는 승객이라면 키오스크 이용 가능 여부를 해당 항공사로 문의해 확인해야 한다. 셀프체크인을 마친 후에는 셀프백드롭 서비스 이용해 위탁수하물을 처리할 수 있다.
셀프백드롭 카운터에서 위탁수하물을 처리하기 위해선 몇 가지 조건이 있다. 특히 고객 본인의 항공권에 맞는 무료 수하물 허용량 이내의 무게여야 한다. 또 직원의 확인이 필요한 스포츠 장비 등의 특수 수하물도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어 미리 확인해야 한다.
대한항공은 셀프백드롭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인천공항에 2023년 7월 기준 셀프백드롭 카운터 34개를 열어두고 있으며, 2023년 2월에는 국내 항공사 최초로 '국내선 셀프백드롭 서비스'를 부산 김해공항에 도입했다. 기존 국제선에만 제공하던 서비스를 국내선까지 확대 적용함으로써 키오스크, 웹·모바일, 오토체크인과 연계해 국제선뿐만 아니라 국내선도 탑승수속 모든 과정의 셀프화가 이뤄지게 됐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즐겁고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여행의 다양한 과정에서 고객 편의를 높여나가겠다"면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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