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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5.7% 증가… '기저효과'·'대체공휴일' 영향

주요 유통업체 5월 매출 15조원… 백화점 제외 편의점 ·대형마트 매출 상승

지난 21일 서울시내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2022년과 2023년 5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지난달 백화점을 제외한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1년 전보다 5.7% 증가했다.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의 기저효과와 대체공휴일 연휴 등 영향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이 모두 상승했다.

 

2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15.0조원으로 전년(14.1조원) 대비 5.7% 증가했다. 지난해 오미크론 확산으로 매출이 줄었던 기저효과에다 가정의 달, 대체공휴일 연휴 등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대비 3.7% 증가했다. 경기 침체 영향으로 생활/가정 부문 매출이 7.3% 큰 폭 감소를 보였고, 아동/스포츠(-1.3%) 부문 판매도 저조했다. 하지만 대체 공휴일 연휴로 식품(7.5%), 서비스/기타(6.2%)에서 매출이 상승하며 백화점을 제외한 대부분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였다.

 

오프라인 업태별, 근거리 소액 쇼핑 추세와 다양한 판촉행사로 잡화(19.6%), 즉석식품(18.4%), 생활용품(10.4%) 등 전 품목 매출이 상승한 편의점 매출이 9.2% 성장해 매출 증가가 가장 컸다.

 

대형마트는 스포츠(-7.7%), 잡화(-6.3%), 의류(-3.6%) 등 품목 매출이 하락했지만, 전년대비 공휴일이 하루 늘며 식품(4.3%) 분야 매출이 상승해 전체 매출은 1.7% 증가했다.

 

준대규모점포(SSM)도 일상용품(-4.3%)은 부진했지만, 신선/조리식품(10.0%), 가공식품(6.8%) 매출이 크게 늘면서 전체 매출이 5.2% 증가했다.

 

백화점의 경우 경기 부진으로 인해 구매건수·구매단가가 모두 하락했고, 가정용품(-13.0%), 남성의류(-6.0%) 등에서 매출이 크게 줄면서 전체 매출이 0.2% 줄었다.

 

온라인의 경우 생필품류 온라인 규매가 확대되는 가운데, 가정의 달을 맞아 식품(19.0%), 생활/가정(11.9%) 매출이 큰 폭 증가하며 1년 전보다 7.9% 상승했다. 온라인에서도 소비심리 악화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면서 패션/의류(-0.2%), 스포츠(-4.9%), 서비스/기타(-1.2%) 등은 판매가 부진했다.

 

이에 따라 주요 유통업체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매출이 7조5200억원으로 오프라인 매출(7.45조원)을 뛰어넘었다. 1년 전엔 반대로 오프라인 매출(7.18조원)이 온라인 매출(6.97조원)보다 많았다.

 

경기 침체 영향으로 백화점 구매건수는 다소 하락했지만, 대형마트·편의점 등은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4.8% 증가했다. 다만, 구매단가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백화점(-0.0%)에서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 전년 대비 1.1%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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