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성 산업2차관, 유통업계와 간담회 "에너지 절약 솔선수범해달라" 요청
전국 주요 상권과 대형 아울렛 매장 10곳 중 1곳 이상은 문을 냉방(개문냉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프랜차이즈 신발·화장품 매장의 개문냉방 비율은 70%를 훌쩍 넘었다.
27일 한국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이달 20~22일 전국 26개 주요 상권과 4개 대형 아울렛을 대상으로 개문냉방 영업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조사 결과, 전국 주요 상권 총 5298개 매장 중 12%인 634개가 개문냉방 영업을 했고, 업종별로는 신발(47%), 화장품(36%), 의류(28%), 휴대폰(19%) 순으로 비율이 높았다.
지역별로는 서울울(명동·홍대, 69%), 충북(터미널·성안길, 38%), 대구(동성로·계명대, 26%), 대전(갤러리아·둔산동, 17%), 경기(수원역·범계역 16%) 순이다.
특히, 프랜차이즈 매장은 신발(78%), 화장품(72%) 업종의 개문냉방 영업 비율이 크게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카페, 편의점, 음식점의 개문냉방 비율은 10% 이하였다. 대형 유통매장인 프리미엄아울렛의 경우 681개 입점매장 중 199개(29%)가 개문냉방 영업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부산 신세계 프리미엄(45%) 개문냉방 비율이 가장 높았고, 부산 롯데 프리미엄(30%), 김포 현대프리미엄(27%), 대전 현대 프리미엄(6%)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개문냉방 시 영업매장의 에너지소비 시뮬레이션 결과, 냉방에 필요한 전력량은 문을 닫고 냉방했을 때에 비해 약 66%, 냉방용을 포함한 총 전기요금은 약 33% 증가할 수 있어 냉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컨대, 203㎡ 영업매장의 여름철 월평균 4466kWh(냉방 2474kWh, 55.4%) 사용을 가정 시, 개문냉방 영업을 하면 전력량은 6088kWh(+1,622kWh)로 약 1.4배(냉방 1.7배) 증가했고, 월평균 전기요금은 81만여원에서 108만원으로 1.3배 증가했다.
이에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은 27일 오후 김포 현대프리미엄아울렛에서 '여름철 유통매장 에너지 절약 자율실천 간담회'를 주재하고 유통업계의 에너지 절약 실천을 요청했다.
강 차관은 "개문냉방 시 전기요금이 크게 늘어날 수 있으므로 대형 유통매장 입점업체부터 문 닫고 냉방하기 등 에너지 절약에 솔선수범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자율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좋은 가게를 소비자에게도 알릴 수 있도록 '에너지 센스만점(店)' 스티커 배포 등의 지원 방안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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