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 '자율주행 차량 간', '차량과 인프라 간' 데이터형식 표준화
2024년 말까지 총 7개 국가표준 완료키로
정부가 부처 간 협력을 통해 자율주행 데이터 형식 2건을 국가표준으로 제정했다. 2024년 말까지 총 7개 국가표준을 완료하는 등 2027년까지 완전자율주행 상용화가 추진된다.
정부는 26일 '자율주행 차량 간(V2V)', '차량과 인프라 간(V2I)' 오가는 V2X 데이터의 형식을 표준화하고 향후 실증 및 인프라 구축시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국가표준(KS) 2건을 제정 고시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의 데이터 형식을 표준화해 통일하면 타 제조사 차량 및 도로 인프라와 차량 위치·속도·브레이크·교통신호 상태 등 다양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데이터 형식이 통일되지 않으면 차량과 인프라 간에 서로 주고받는 정보를 인식할 수 없으므로 데이터 형식 표준 정립은 협력형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선결 조건 중 하나다.
이를 통해 차량 단독의 자율주행보다 진일보된 협력형 자율주행을 실현할 수 있어 자율주행의 성능과 안전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예컨대, 차로변경시 차로변경 차량과 변경할 차로에서 이미 주행중인 차량간 주행협상을 통해 주행 차량의 감속이나 가속 명령을 보낼 수 있다. 차량과 도로 인프라 간 데이터 교환을 통해 사각지대 오토바이나 도로 사용자 파악도 가능하다.
정부는 이번에 고시된 2건을 포함해 총 7부의 자율차 데이터 국가표준 시리즈를 2024년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교통신호 및 지도 메시지', '관제 메시지' 를, 하반기에는 '주행 환경 메시지', '보행자 안전 메시지', '충돌 위험 메시지' 데이터 표준을 제정한다.
참고 시나리오인 1부를 제외한 2부~7부의 시행일은 2025년 1월 1일로 맞춰 인프라 구축 시 차질이 없도록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국토교통부는 상호 협력해 2020년부터 2년여의 작업 끝에 이번 표준안을 개발했다. 또 서울시·세종시 등 국내 실증 지자체뿐 아니라 사실상 국제표준인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표준과의 긴밀한 협의도 함께 진행했다. 표준화에는 ETRI 유재준 박사를 작업반장으로 표준협회, 자동차연구원, 지능형교통체계협회, 도로공사, 도로교통공단, 현대차, SKT 등 산학연 30여 기관이 총망라돼 참여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전 세계는 협력형 자율주행 산업 육서에 전략을 집중하고 있다"며 "국가표준은 가장 효율적인 인프라 구축과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며, 이를 위해 범정부 협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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