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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무협, 대만서 수출입상담회… 4400만달러 수출 계약·상담 성과

'한-대만 수출입 상담회' 양국 수출입기업 122곳 참가, 207건 상담
식품·뷰티·생활용품 중심 … 현장서 1만8000달러 수출계약도
정만기 부회장 "양측 소비재 교역 확대 가능"

한국무역협회(KITA)는 23일(현지시각) 대만 타이베이 국제컨벤션센터(TICC)에서 대만 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 대만 상업총회와 공동으로 '한-대만 수출입 상담회'를 개최했다. /사진=무역협회 제공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23일(현지 시각) 대만 타이베이 국제컨벤션센터(TICC)에서 열린 '한-대만 수출입 상담회'에서 상담액 3282만 달러(약 433억원), 계약 추진액 1123만달러(148억원), 현장 계약 체결액 1만8000달러(2300만원)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회는 무협과 대만 대외무역발전협회(TAITRA), 대만 상업총회가 공동으로 개최했으며, 상담회에는 한국 수출입 기업 27개사, 대만 수출입 기업 95개사 등 총 122개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207건의 상담이 진행됐다.

 

상담회는 뷰티, 식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를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상담회 참석 한국 기업인들은 무협이 현지서 주최한 간담회에서 "코로나로 중단됐던 대면 상담이 재개되면서 앞으로 소비재를 중심으로 대만 진출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화장품 제조, 판매업체 A사 대표는 "대만 시장의 높은 가능성을 보고 상담회 참여를 결정했으나, 현지 시장과 산업 정보가 부족했다"며 사업 참가 이전에 현지 시장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고데기 제조업체 B사 대표는 "자녀 조언에 따라 애완동물용 고데기를 만들었는데 대만에서 반응이 매우 좋아 놀랐다"며 "대만은 가까운 시장인만큼 바이어를 잘 관리한다면 계약 성사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강조했다.

 

식품 서비스 업체 C사 대표는 "진성 바이어 탐색 비용과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라며 "다만, 짧은 출장 일정으로 하루에 많은 바이어를 만나다 보니 상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상담회 기간을 늘려줄 것을 제안했다. 주방용품 제조업체 D사 대표는 "대기업들은 자사 네트워크를 통해 수출이 가능하지만, 네트워크가 부족한 중소기업에게는 어려운 일"이라며 "전문 무역상사 제도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무협 정만기 부회장은 "한국의 총 교역 중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중은 11.8%이지만 한국과 대만 간 소비재 교역 비중은 3.1%에 불과하다"며 "한-대만 양측 소비자 소득이나 소비 성향이 유사한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양측의 소비재 교역 확대는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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