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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스캐터랩과 지식대화 능력 갖춘 AI 언어모델 개발할 것...'글로벌 테크 얼라이언스' 구축할 계획

SKT 연결 손익계산서 및 별도 손익계산서. /SKT

SK텔레콤이 최근 150억 지분 투자를 단행한 AI(인공지능) 챗봇 '이루다'와 공동으로 소셜 능력과 지식대화 능력을 갖춘 AI 언어모델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또 오는 6월부터 순차적으로 AI 서비스인 '에이닷'에 대해 대규모 업데이터에 나선다.

 

SKT는 이와 함께 "글로벌 테크 얼라이언스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국내 AI 서비스에 멈추지 않고 글로벌 통신사는 물론 빅테크사와 제휴로 AI 생태계 확장은 물론 글로벌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손인혁 SK텔레콤 에이닷 추진단 미래기획팀 담당은 10일 오후에 진행된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 콜을 통해 "고객 비헤이비어(행동)에 기반한 UX(환경·경험)로 개편하고 14세 이하 가입을 허용하는 등 진입 장벽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하반기에는 텔코 만의 에셋을 활용한 통화 내용 브리핑 등 텔코에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손 담당은 "지난 2월 개최된 MWC에서 해외 테크들과 미팅을 갖고 각자의 서비스, 기술역량을 활용해 차별화된 AI 서비스를 공동으로 구축하자는 얼라이언스를 제안했다"며 "이들 기업이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내고 얼라이언스 구축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빅테크 LLM과 AI를 주도하는 빅테크들과 제휴하고 있다"며 "우리 기술을 고도화하고 함께 역량을 모아 스케일이 있는 글로벌 진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준 에이닷 테크 담당은 "에이닷에서 자체 기술 고도화와 외부 파트너와 기술 협력 등 2트랙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며 "최근 생성형 언어모델은 1년치의 혁신이 1주일 만에 이뤄질 정도로 발전속도가 빠르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기존 AI 모델을 1800만 학습 모델에서 3900만 모델로 업그레이드하고, 인간의 피드백과 강화학습을 활용해 이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라며 "고객 요청에 맞는 업무로 연결하고, 다양한 라지 랭귀지 모델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데, 멀티 랭귀지 모델 구조에 적합한 통합 랭커를 연내 개발해 자연스럽게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SKT는 하반기에 메타버스 서비스인 '이프랜드'의 경제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 CO담당은 "아바타, 공간, 모션 등 3D 콘텐트를 한 공간에서 사고 팔고, 유료 입장권, 노래방 등 구매가 가능하고 인플루언스 후원 기능까지 마련된 이프랜드 경제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며 "꾸미기 아이템은 전용 콘텐츠 NFT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창작한 아이템을 NFT로 거래해 다른 창작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용자 참여형 생태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T는 5G 중간요금제 출시의 효과에 대해 "장기적인 효과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며 추가 요금제를 출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김지형 SK텔레콤 통합마케팅전략담당은 "고객들이 개인의 혜택을 누리도록 요금제 선택권도 넓어졌다. 이를 통해 5G 이용 만족도도 높아지고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이라며 "고객 리텐션 제고로 연결될 수 있어 요금제 출시는 임펙트가 있었지만 당장 긍정,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는 어렵다. 중장기적으로 지켜볼 문제"라고 언급했다.

 

SKT는 또 메타버스의 SNS 서비스로 볼 수 있는 '이프홈'을 선보여 호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양맹석 담당은 "유저들이 세상에 하나 뿐인 나만의 공간을 갖고 친구를 초대하고 친구의 이프홈에 놀러가고 하는 등 새로운 소셜 활동을 즐길 수 있게 됐다"며 "출시 초기이기는 하지만 공간을 꾸미는 재미, 친구 이프홈을 방문하는 재미 등이 있어 서비스가 한단계 진화됐다는 평가를 받는다"고 밝혔다.

 

이날 SKT는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4.4% 증가한 4948억원을 기록한 실적을 발표했다. 또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2% 늘어난 4조 372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이 연결 재무제표 기준 1분기 매출 4조 3722억원, 영업이익 4948억원, 순이익 3025억원을 기록했다.

 

유무선 통신 사업도 지속적인 성장세로 1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 수는 1415만명으로 전체 고객의 60%를 상회한다.

 

미디어와 엔터프라이즈 등 신사업 영역의 매출이 각각 10.2%, 5.8% 증가했다. 순이익은 투자회사 배당수익 확대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7.3% 증가했다.

 

SKT의 구독 서비스 'T우주'의 1분기 월간 실사용자수는 180만 이상을 달성하며 국내 대표 구독 서비스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지난해 49개국에서 출시된 메타버스 서비스인 '이프랜드'도 1분기 월간 실사용자 수의 10% 이상을 해외에서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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