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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수소 생산시 나온 이산화탄소, 깨끗한 물 만들 때 쓴다"… '블루수소화' 시설 국내 첫 준공

창원시 성산구 수소에너지 순환시스템 실증단지 내에 설치된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설비 /사진=환경부 제공

수소를 생산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온실가스의 대기 배출을 최소화하는 '블루수소화' 시설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경남 창원에 들어섰다.

 

환경부는 27일 이산화탄소 포집·활용 설비인 블루수소화 시설이 창원시 수소에너지순환시스템 실증단지 내에 위치한 '성주 수소충전소'에 설치됐다고 밝혔다. 성주 수소충전소는 환경부가 2021년~2022년 국고보조금 15억원을 지원해 창원시와 함께 구축했다.

 

성주 수소충전소는 천연가스와 물을 이용해 수소를 직접 생산해 차량에 충전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데, 수소를 생산할 때 천연가스의 메탄 성분에 의해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블루수수화 시설은 여기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유용한 물질로 전환·활용하게 된다.

 

창원시는 포집된 이산화탄소를 정수장으로 이송해 원수에 떠 있는 부유물질을 처리하기 위한 응집보조제로 활용할 예정이며, 원수에 투여된 이산화탄소는 중화돼 온실가스로 배출되지 않는다.

 

환경부는 이 설비의 시범운영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효과 등을 지속 살피고 천연가스를 이용한 수소생산시설을 운영하는 수소충전소에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창원시 성산구에 국내 최대규모의 상용차용 수소충전소인 '코하이젠 창원성주 수소충전소'도 준공했다.

 

코하이젠 창원성주 수소충전소는 시간당 충전용량 300kg의 시설을 갖춘 국내 최대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다. 하루 300여대 시내버스가 이용하는 버스 차고지에 위치해 창원시의 안정적인 수소버스 전환정책 추진 등 수소상용차 보급을 촉진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창원시는 기존 운영 중인 수소버스 44대 외에도 올해 수소버스 40여대와 수소화물차도 추가로 도입할 계획이다.

 

유제철 환경부 차관은 "화석연료인 천연가스를 개질해 생산하는 그레이수소에서 탄소를 포집해 활용하는 블루수소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 단계"라며 "앞으로는 블루수소화 시설에서 생산된 청정수소로 운영하는 수소충전소 설치를 추진하는 한편, 미세먼지 저감과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큰 상용수소차 보급 확대를 위해 대용량 수소충전소 또한 지속 확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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