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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공기업] 인천공항, 대한항공·델타와 오키나와발 미주행 환승객 유치 위한 MOU

24일 오키나와 문오션 기노완 호텔에서 열린 '마케팅 협력 MOU 행사'에서 델타항공 빅터 오스미(Victor Osumi) 일본 대표(앞줄 왼쪽 두 번째), 인천국제공항공사 조종호 허브화전략처장(앞줄 왼쪽 세 번째), 대한항공 세이지 카와타니(Seiji Kawatani) 서일본지점장(앞줄 왼쪽 네 번째), 인천국제공항공사 임승윤 과장(앞줄 오른쪽 첫 번째)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4일 오후 오키나와 현지에서 대한항공, 델타항공과'인천~오키나와 노선 신규 환승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오키나와 거주 미군 등 오키나와 발 미주 및 동남아 행 항공수요를 인천공항 환승으로 공동 유치하는 것으로, 이후 3사는 공동 프로모션, 인천공항 환승투어 등을 활용하여 본격적인 환승 유치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오키나와는 일본 최남단에 위치한 관광지로 사계절 온화한 것으로 유명하며, 연간 1000만 명 규모의 관광객(2018년 기준)이 방문하는 지역이다. 한편 전체 주일 미군기지의 75%가 위치하는 오키나와에는 미군 및 가족 등 관계자 약 10만 명이 거주 중이다. 이들이 미국으로 돌아가거나 여행을 떠나는 항공수요가 지속 발생 중이나 현재는 대다수가 나리타 및 하네다 등 일본 내 공항에서 환승하고 있다.

 

공사는 이점에 착안, 오키나와발 미주행 수요를 인천 환승으로 유치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거점으로 네트워크를 전개하고 있는 대한항공 및 델타항공과 이번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대한항공의 오키나와~인천 노선은 오키나와 출발 11시 45분, 인천 도착이 14시 15분이며, 이후 대한항공과 델타항공의 오후 출발 동남아 및 미주행 노선에 당일 환승 연결이 가능하다. 특히 미주가 목적지인 경우 델타항공의 국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지방 소도시까지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다.

 

실제로 오키나와에서 미주 시애틀까지 이동하는 경우, 환승 대기를 포함한 총 비행시간은 인천과 도쿄 간에 큰 차이가 없지만, 가격 면에서는 인천이 도쿄 대비 최대 24% 가량 저렴한 것으로 파악되어 향후 본격적인 유치 활동이 이루어질 경우 최대 연간 4만 명 규모의 환승객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공사는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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