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수급 비상 등의 상황에서 전기 사용을 줄이면 금전으로 보상해주는 제도 활성화를 위한 협의체가 발족했다.
한국전력은 에너지 절감에 대한 국민 관심 제고를 위해 전력거래소, 한국전력수요관리협회가 참여하는 '에너지쉼표 협의체'를 발족하고, 지난 13일 서울 전력기금사업단에서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에너지쉼표란 동·하계 저온이나 고온 등으로 인해 전력 수급 비상 상황이 발생시 전기사용자가 평소보다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절약한 전기사용량을 전력시장에 판매해 금전으로 보상하는 제도다. 주택이나 공동건물에 속한 개별 세대 누구나 참여를 신청할 수 있고, 수요관리 사업자가 킬로와트시(kWh) 당 약 1300원을 지급하면 수요관리사업자는 참여고객에게 현금이나 포인트, 상품권 등으로 보상해준다.
한전은 에너지쉼표 활성화를 위해, 전력사용량 등 전기 사용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전력계량시스템(AMI)이 구축된 고객이 좀 더 편리하게 DR(Demand Response·수요반응)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리미엄 데이터(15분 실시간) 제공체계를 구축하고, DR 활성화가 가능한 핵심 지구를 선정, 집중 홍보해 참여고객을 모집할 예정이다.
현재 에너지쉼표 제도 참여 세대는 1만4000명으로, 협의체는 에너지쉼표 가입고객 5만호를 목표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이러한 에너지쉼표 가입 목표는 올해 2월 발표한 '제3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의 2027년 목표인 2만호 대비 도전적 목표다.
한전은 "한전 이경숙 전력솔루션본부장, 전력거래소 김상일 전력시장본부장, 한국전력수요관리협회 이영기 협회장은 이번 협의체 발족을 계기로 에너지쉼표 사업 활성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통해 전국민적인 에너지절감 붐 조성을 위해 지속 협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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