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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전 세계 400개사 바이어 한자리에… 8300만달러 규모 수출계약·MOU 체결 성과

산업부 ·코트라 12~13일 서울 코엑스서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 개최
400개사 바이어, 1500개 국내기업 참가… 코로나19 이후 최대규모 수출상담회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에서 사족 보행 정찰 로봇의 안정성을 테스트 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이후 국내에서 최대 규모의 수출상담회가 열린다. 국내외 기업 1900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총 8300만달러 규모 수출계약과 MOU 체결이 기대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와 12~13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23 상반기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를 개최, 이 같은 성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최근 무역수지 적자와 수출 둔화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산업부는 작년 12월에 이어 대규모 수출상담회를 열어 수출 붐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수출플러스 달성을 위한 총력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상담회에는 소비재, 소재부품장비, 서비스, ICT(정보통신기술), 바이오, 공공조달 등 6개 분야 전 세계 400개 바이어가 방한하고, 국내 1500여개사와 약 3500건의 수출 상담이 진행된다.

 

산업간 경계가 모호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나타나는 가운데, 다양한 분야 기업들이 참가하는 종합상담회는 수출기업과 해외바이어 모두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제로 코로나 정책 등으로 온라인으로만 참여했던 작년과 달리 중국 바이어 96개사도 방한, 우리 기업들이 대면으로 중국 바이어에게 자사 제품과 강점을 설명함으로써 실질적인 성과를 이끌어 낼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담회장에서는 '수출 계약 및 업무협약(MOU) 체결식'도 이뤄진다. 상담회 개최에 앞서 국내기업과 해외바이어 간 상담을 통해 총 127건, 8300만달러 규모 수출계약과 MOU 체결이 합의된 것으로 파악됐다. 상담회 기간 중 수출계약 등의 성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작년 '2022 붐업코리아 수출상담회'의 수출계약과 업무협약 체결 규모가 총 45건, 4500만달러임을 감안하면 올해 수출상담회는 보다 의미있는 성과를 가져온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했다.

 

개막식에 참석한 산업부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최근 글로벌 경기둔화에 더해 자국 우선주의 무역기조 확대로 수출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코로나19 이후 최대 규모의 수출상담회로 우리 기업들의 해외진출 확대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상담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바이어 관리, 샘플 배송, 후속 상담 등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안 본부장은 그러면서 "올해 수출플러스 목표 달성을 위해 수출 지원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하는 한편, 부처 합동 성과창출형 해외전시회 개최를 위해 해외전시회 통합한국관을 30개 이상 확대하고, K-팝 공연과 연계한 합동박람회를 6월(프랑크푸르트)과 10월(방콕)에 개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상담회에서는 신세계백화점이 대-중소기업 디지털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국내 패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 온라인 B2B 플랫폼인 'Kfashion82'(2023년5월 오픈 예정)에 입점하는 중소기업 6개사와 함께 패션 전문 전시관을 구성해 국내 유망 패션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다.

 

아울러 오는 14일에는 해외바이어 89개사와 부산, 대전, 청주, 전주 등 4곳에서 지방기업을 위한 상담회도 열린다. 지난해 해외바이어 8개사와 대전에서만 상담회를 진행한 것과 달리, 올해는 참여 바이어와 지역을 확대해 지방기업이 더 많은 해외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장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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