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 여건 개선해도 저신용자 대상 대출 '한정적'
햇살론 등 정책금융 상품 올해도 늘어날까?...지난해 '역대 최고'
대환대출 플랫폼의 출시가 내달로 다가온 가운데 저신용 차주의 '탈출구' 역할을 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오는 5월 금융당국의 주도 아래 대환대출 플랫폼이 나올 예정이다. 금융회사 53곳, 대출비교 플랫폼 23곳이 출시에 동참한다. 2금융권에서는 카드사 7곳, 캐피탈사 9곳, 저축은행 18곳이 사업에 동참한다.
대환대출이란 기존에 빌린 대출을 낮은 금리의 대출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을 의미한다. 대환대출 플랫폼 출시 이후 저신용 차주의 금리 부담이 줄어들지 주목된다. 최근 2금융권의 대출 동향을 살펴보면 저신용자의 이자부담이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리볼빙(일부결제금액 이월약정) 잔액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리볼빙은 신용카드 할부금의 일부만 상환하면 남은 금액은 다음 납부일에 지불하는 상품이다. 리볼빙 잔액이 증가하는 것은 지급여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난 1월 카드사 9곳(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비씨·NH농협카드)의 리볼빙 잔액은 7조3666억원이다. 지난해 12월 대비 92억원 늘었다. 이어 지난 2월 또한 1월 대비 235억원 증가했다. 금융당국이 신용카드사를 대상으로 설명 의무를 강화해 리볼빙 잔액 증가를 막으려 나섰지만 실효성은 떨어지고 있다.
반면 카드론, 저축은행권의 대출은 감소하고 있다. 올해 여전채(AA+/3년물) 금리가 진정세에 접어들면서 대출 문턱이 낮아졌지만 저신용자에게는 '그림의 떡'인 셈이다.
지난 1월 9곳 카드사의 현금서비스 이용률은 한 달 사이 4.33% 떨어졌다. 2월에도 2% 감소한 36조8493억원으로 집계됐다.
저축은행 대출 또한 줄어드는 모습이다. 지난해 12월 79곳 저축은행 대출액은 115조230억원으로 전월 대비 1.02% 감소했다. 다만 1월 대출액은 0.49% 늘며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다.
2금융권에서도 대환대출 플랫폼을 두고 우려의 목소리가 등장하고 있다. 기껏 모아온 '중신용 차주'를 뺏길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지난해 금융환경이 나빠지자 2금융사들은 건전성 관리 차원에서 고신용자와 중신용자 대상 마케팅을 확대했다. 공든 탑이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
대환대출 플랫폼이 저신용 차주의 구원투수 역할 해낼지에 관해서도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당초 저신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은 한정적이란 지적이다.
2금융권 한 관계자는 "저신용자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대출길이 제한적인 것은 변함없다"며 "금리경쟁에 속도를 내는 것 이외의 효과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해석했다.
일각에서는 올해도 햇살론 등 중금리 정책 대출 상품의 확대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의견이 등장한다. 지난해 경기침체 여파에 당국과 민간 모두 '햇살론'과 같은 금융소외 계층을 위한 금융상품을 선보였다. 공금액은 9조8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이었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물론 업계에서도 금융 소외계층과 관련 유동성 공급을 구체화 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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