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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aT "농산물 유통·물류 혁신 추진"… 유통비용 연간 2.6조 감축

aT,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추진 계획' 발표
연내 '온라인 도매시장' 오픈 위한 TF 구성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옥 /사진=aT 제공

농산물 유통·물류 혁신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스마트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를 구축하고, 산지 비대면 경매와 온라인 도매시장 활성화 등 농산물 유통의 디지털 전환이 추진된다. 이를 통해 2027년까지 연간 2조6000억원 규모의 유통비용을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aT)는 28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추진 현황 및 2023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농산물 온라인 거래 규모는 빠르게 성장 중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쇼핑 농축산물 거래액은 7조1000억원에 이른다. 이는 전년 5조8000억원 대비 22%, 팬데믹 직전인 2019년 3조7000억원과 비교하면 거의 두배(92%) 성장한 수준이다.

 

이같은 유통의 패러다임 전환에 발맞춰 지난해 aT는 농축산식품부의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 스마트 APC 표준모델, 도매유통정보 디지털화 등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 정책 추진 기반 마련을 위한 지원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 유통주체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고자 산지조직과 도매법인 등 온라인경매를 적극 지원해 2022년 거래액은 전년 대비 약 95% 성장한 650억원을 달성했다. 식재료 조달 분야에서는 공공급식통합플랫폼 사용처를 학교·군부대·사회복지시설 등으로 확대한 결과 거래규모 3조4000억원 시대를 열었다.

 

aT는 한발 더 나아가 농식품부가 올해 1월 발표한 '농산물 유통구조 선진화 방안' 등 정부의 핵심 추진과제인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우선 '스마트 APC 정보지원시스템'(가칭)을 구축해 APC 내부 업무와 농산물 거래 디지털화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지 온라인경매도 활성화해 유통구조 효율화와 농가소득 확대를 도모하기로 했다.

 

또 농산물 온라인도매시장의 연내 개설을 위해 자체 TF를 구성해 통합플랫폼 구축, 이용주체 유치, 운영 규정 검토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올해 가락시장에 시범 도입 예정인 전자송품장의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내년부터 전국으로 확대키로 했다.

 

공공급식 디지털 전환은 학교 등 공공급식 식재료 조달 플랫폼인 공공급식통합플랫폼을 중심으로 추진한다. 작년 9월 신규 오픈한 통합플랫폼을 홍보하고 사용기관별 맞춤형 기능을 도입해 신규 사용기관을 지속 확대, 장기적으로 공공급식 전 분야 식재료 유통을 디지털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유통주체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권역별 스마트 스튜디오를 운영해 다양한 홍보 콘텐츠 제작과 마케팅 채널 확보를 지원하고,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는 농식품 유통 종사자의 디지털 역량 제고를 위해 다채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김춘진 aT 사장은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은 복잡한 다단계 유통구조를 효율화하고 산지조직 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 확대에 효과가 있다"며 "농산물 유통 디지털 전환을 위해 공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정부의 정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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