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가 지난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 도입으로 업무 효율을 높였다고 21일 밝혔다.
RPA는 인공지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로봇 기술을 활용해 업무처리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RPA 도입으로 반복적인 작업을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처리하면서 업무시간을 줄였다.
RPA가 연간 수행한 업무 건수는 40만 건으로 도입 후 절감 시간은 2만 8000시간에 달한다. 업무 건당 연평균 14시간이 단축됐으며 기존 투입 시간의 90%가 감소했다.
RPA 기술이 적용된 업무는 11개 팀에서 수행하는 총 20개 업무로 ▲대출 심사 지원(서류 입력 및 저장) ▲의심거래보고(STR) 보조 ▲신용회복지원 등 고객 중에서 특정 해당 고객을 찾아내는 업무 등이다.
케이뱅크는 RPA를 도입하면서 보안도 대폭 강화했다. 우선 사무실 내 별도 RPA 공간을 마련해 권한이 있는 소수의 담당자만 접근할 수 있게 했다. 또 '1팀 1기기' 원칙으로 한 팀의 업무를 전담하는 팀별 담당 기기를 배치해 업무 간 혼선이 없도록 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RPA 도입으로 직원들의 업무 시간이 크게 절감되고 다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돼 만족도가 높다"며 "올해는 대고객 업무를 넘어 더 다양한 업무에 RPA를 투입해 업무 환경 개선과 업무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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