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이 인조흑연 음극재 생산능력을 확대한다. 제너럴모터스(GM)와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합작사인 얼티엄셀즈와 대규모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지난달 31일 경북 포항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에서 연산 1만t 규모의 인조흑연 음극재 2단계 공장을 공사를 시작했다고 1일 밝혔다. 포스코케미칼은 2021년 12월 포항에 연산 8000t 규모 인조흑연 음극재 1단계 공장을 완공하고,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했다.
2단계 공장은 내년 하반기 준공 예정으로, 포스코케미칼은 총 1만8000t의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이는 60kWh 기준 전기차 약 47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케미칼은 2단계 공장 건설에 앞서 충분한 수요도 확보했다. 지난해 12월 얼티엄셀즈와 올해부터 2028년까지 6년간 9393억원 규모의 음극재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었다.
특히 포스코케미칼은 포스코의 제철 공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콜타르를 가공해 만든 침상코크스로 인조흑연을 만든다.
침상코크스는 자회사인 포스코MC머티리얼즈로부터 공급받는다. 포스코는 제철 부산물 시장을 확보하고 포스코케미칼은 안정적으로 원료를 확보하는 장점이 있다.
포스코케미칼 관계자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에 따른 배터리 업계의 탈(脫) 중국 움직임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인조흑연 음극재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글로벌 음극재 시장에서 인조흑연이 차지하는 비중은 83%에 달한다. 중국 기업이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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