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친환경선박 예산 1454억원… 전년대비 52% 증액
수소·암모니아 선박 엔진 개발 등 무탄소 핵심기술 예산 대폭 늘려
정부가 미래 선박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친환경선박 기술개발 지원예산을 대폭 확대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친환경선박 기술 개발 지원 계획을 담은 '2023년도 친환경선박 개발시행계획'을 30일 공고한다고 밝혔다.
올해 친환경선박 관련 예산은 전년(956억원) 대비 52% 증액한 1454억원으로, 산업부를 비롯해 해수부와 중기부 등 정부 합동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수소·암모니아 선박 엔진 개발, 전기 선박의 추진기 개발 등 무탄소 선박의 핵심기술과 기자재 국산화와 관련된 예산을 대폭 늘렸다.
분야별로 보면, 친환경선박 기술개발(722억원), 시험평가(319억원), 실증지원(350억원), 인력양성(63억원) 등 크게 4개 분야에 걸쳐 총 73개 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미래 친환경선박 세계 선도기술 확보를 위해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 기술에 329억원, LNG(액화천연가스) 선박·전기추진 선박 핵심기술 국산화와 풍력추진 보조장치 등 온실가스 저감장치 개발에 393억원을 투입한다. '암모니아 연료 엔진 개발', '선상 이산화탄소 포집 장치 개발', 'LNG 기화가스 예측기술' 등은 올해 신규 사업으로 추진된다.
기술 검증을 위한 인증기준 마련, 저탄소·무탄소선박 시험평가 방법개발 등 시험·검사기준 개발에 110억원, 수소 추진선과 LNG 화물창 단열시스템 등에 대한 시험·평가 시설구축에는 209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실제 현장에서의 실증 프로젝트 추진에 대해서는 수소·암모니아 시범 선박 건조에 195억원, 해상 실증을 통한 기술검증과 시장진입 지원에 155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미래 선박 기술개발의 핵심인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친환경·스마트 선박 분야 석·박사급 양성지원과 퇴직한 전문인력을 활용한 선박 엔지니어링 지원사업에도 63억원을 지원한다.
산업부 박동일 제조산업정책관은 "미래 선박시장은 국제해사기구(IMO)의 친환경 규범 정립 등에 따라서 시장의 흐름이 친환경선박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미래 선박 시장 선점과 관련 생태계 조성을 위해 우리 조선산업이 경쟁력을 확충하고 기술력을 높이는데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산업부는 당면한 조선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해 지난 6일 '조선업 외국인력 도입 관련 애로 해소방안'을 발표하고 비자발급 국내 절차 단축, 도입 비율 확대, 비자 심사 지원인력 파견 등 행정절차를 통한 현장 인력 도입을 지원키로 했다. 또 조선업 밀집 지역 5곳(부산·울산·경남·전남·전북)에 인력수급 애로와 현장의견 수렴 등을 위해 30일부터 '현장애로 데스크'도 본격 가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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