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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2023 보험사 경영전략] ⑤삼성화재, 디지털전환 집중

지난해 디지털본부 신설, 구축 완료후 올해 콘텐츠 확장 나선다.
해외 시장 진출에도 박차, 지난해 상반기 당기 순이익 141% 상승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 /삼성화재

금융업계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삼성화재 또한 지난해에 이어 디지털사업에 본격 뛰어들 계획이다.

 

홍원학 삼성화재 대표는 "2022년이 디지털화 원년이었다면 2023년에는 디지털화를 가속화 하는 실행의 단계가 될 것"이라며 디지털사업에 무게를 두고 있다. 지난해 디지털본부를 신설하는 등 인력 투입 효과를 가시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또 다른 경영전략으로는 '실질 성장을 통한 확고한 차별화'다. 보험별 세분화 전략을 수립하고 영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장기보험은 입구 관리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며 자동차보험은 수익성 제고에 나선다. 아울러 해외 7개국에 진출한 만큼 세계 시장 공략 또한 지속할 예정이다.

 

삼성화재 애니핏, 모니모, 다이렉트 착 이미지./삼성화재

◆ 디지털 사업 속도↑…신사업과 시너지

 

삼성화재는 올해도 디지털 전환을 중점 과제로 잡았다. 지난해 4월 삼성화재 다이렉트 애플리케이션에 탑재한 '착!한생활시리즈'의 가입자가 이달 50만명을 돌파하며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어 지난 5일에는 자사 앱에 '시니어 친화형 모바일 서비스'를 담았다. 고객층 확보의 일환으로 디지털 플랫폼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의 유입을 위해 개발했다.

 

삼성화재의 주력 디지털 플랫폼은 ▲애니핏 ▲다이렉트 착 ▲모니모 등이다. 개인 건강 상태 확인 및 개선, 맞춤형 보험상품 소개, 전용 상품 개발 등 폭넓게 구성했다.

 

'애니핏'은 건강관리 서비스다. 애니핏 앱을 이용하면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된 '삼성헬스' 앱과 연동된다. 소비자가 설정한 운동 목표를 완료하면 포인트를 적립하는 등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달에는 '마음 건강관리' 기능을 추가하며 영역을 늘려 나가고 있다.

 

'다이렉트 착'은 보험 상품 설명 서비스다. 개인별 맞춤보장 분석과 함께 보험료를 산출한다.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신규 고객 유입을 늘리고 있다. 최근에는 '마일리지 운전자보험'과 '미니생활보험' 등을 새롭게 출시했다.

 

모니모는 삼성금융계열사가 내놓은 '슈퍼앱'으로 통한다. 삼성화재뿐 아니라 생명·증권·카드 등 삼성 계열 금융사가 참여해 시너지를 일으킨다. 회사 네 곳이 모니모 전용 상품을 출시하면서 소비자층을 늘리고 있다. 삼성화재는 지난해 모니모를 통해 '미니 자전거 보험'을 내놓았다.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신사업 진출에도 나선다. 지난달 'O모O모(오모오모)'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펫보험 시장에 뛰어들었다.

 

펫보험 시장은 보험업계에서 10여년간 블루오션으로 통했다. 1500만 가구에서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지만 펫보험 가입률은 1% 미만으로 추산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점하면 거대 시장의 독주가 가능한 셈이다.

 

삼성화재 중국법인은 지난해 '위챗'의 모기업 텐센트와 손을 맞잡고 합작 법인으로 전환했다./각 사

◆ 해외시장 공략 가속화…상품다각화

 

삼성화재는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영국, 미국, 싱가포르, 아랍에미리트 등 7개 나라에 현지 법인을 세우고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7곳의 해외법인에서 393억6100만원의 당기순이익을 거뒀다. 2021년 상반기 대비 141%가량 상승했다.

 

이처럼 삼성화재는 지난해 해외 시장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 홍 대표는 과거 전략영업본부장, 설계사(FC) 영업1본부장 등을 역임한 이력이 있다. 영업 업무에 관한 이해도가 높은 만큼 올해도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가장 최근 새로운 소식을 알린 곳은 중국 시장이다. 2005년 삼성화재 중국법인으로 출범했지만 지난해 중국의 인터넷 미디어 기업인 '텐센트'와 손을 맞잡고 합작법인으로 탈바꿈했다.

 

텐센트는 중국시장 내 메신저 앱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위챗'을 개발한 IT회사다. 삼성화재는 텐센트와의 합작을 통해 위챗에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등 시장 점유율 확보에 나설 수 있다.

 

홍 대표는 지난 하반기 경영전략 회의를 통해 "글로벌 시장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일 것을 시사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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