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혜 혜택에 따라 1~3세대 보험 유지하는 것 또한 바람직 해
車보험, 1%선 인하 예고했으나 2%선에서 경쟁, 최대 2.9% 인하
내년에 실손보험료 인상이 확실시된 가운데 자동차 보험료는 인하 수순을 밟고 있다. 실손보험의 경우 손해율이 높아 인상이 불가피하지만 자동차 보험은 손익분기점을 넘어 보험료 인하 요인이 생겼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내년 실손보험료가 평균 8.9% 오를 예정이다. 인상률은 가입시점별(세대별)로 차등 적용한다. 1세대 손해보험은 6% 인상을 예고했다. 이어 2세대는 9%, 3세대는 14% 오른다.
보험업계는 손해율이 100%를 넘어서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고 있다. 과잉진료 증가에 따라 지난해 실손보험 손해율은 132.5%를 기록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120%선 중·후반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가입 상품에 따라 갱신주기, 종류, 연령 등 가입자에 따라 차이를 보이지만 대체로 손익분기점을 넘기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손해율이 100%를 넘기면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적자라는 의미다. 보험업계는 1~3세대 보헙 가입자를 대상으로 4세대로 넘어갈 때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생·손보업계는 1~3세대 실손보험 계약자를 대상으로 지원하던 '1년간 보험료 50% 할인 혜택'을 6개월 연장한다. 올해 12월까지 유지하기로 했던 혜택을 6개월 연장해 내년 6월 말까지 유지한다.
다만 상황에 따라 선택의 여지는 있다. 4세대 보험은 기존 1~3세대 보험에 비해 보장범위가 좁기 때문이다. 보험금 수령 빈도가 높다면 1~3세대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다만 병원 등원이 불규칙적이고 수령 빈도가 낮은 30대와 40대라면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 보험료를 절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병원 등원이 잦은 가입자라면 1~3세대 보험을 유지하는 것도 좋지만 반대 경우라면 4세대 보험으로 갈아타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실손보험 인상의 근본적인 원인은 과잉진료다. 특히 도수치료와 첩약처방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도수치료의 경우 치료 목적이 불분명하다는 것이 보험업계의 입장이다. 첩약처방 또한 명확한 수가가 없어 조정이 필요하다.
다만 도수치료 업계는 보험회사의 설계 오류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어 첩약처방에 수가 공개에 대해 한의계는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자동차보험료 인하가 예상된다. 당초 업계에서는 1%대 인하를 예상했지만 금융당국과의 조율 이후 2%선의 인하를 선택했다.
인하폭이 가장 큰 곳은 롯데손해보험이다. 내년부터 자동차보험료를 2.9% 낮춘다. 이어 메리츠화재는 2.5% 인하를 발표했다.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 DB손해보험은 각각 2%를 인하한다.
한 손해보험 업계 관계자는 "차보험 수요자들의 부담 경감을 위해 인하책을 꺼내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보험료를 내리면 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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