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앤인사이트가 '토마토 빅데이터' 기반 프로모션을 통해 45조 규모의 지역마트 시장 매출을 주도한다.
리테일앤인사이트는 자사 '토마토솔루션' 입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프로모션이 예상 밖의 큰 성과를 얻었다고 9일 밝혔다.
토마토솔루션 포스(POS)와 전국 3000개 마트의 빅데이터를 활용했다. 입점 마트 3000개 중 도루코 판매 매장 상위 100곳을 산출해 행사를 진행했다. 프로모션 효과를 지켜본 매장들의 요청으로 행사 도중 참여 매장 50곳을 추가로 선정했다.
참여 매장 150곳 전체의 평균 매출은 46.5% 증가했다. 일회용 면도기보다 상위 제품인 '페이스 시스템 면도기' 15종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 같은 기간 전체 매장의 객단가 증가율도 44.8%다.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시험대에 오른 토마토 빅데이터 기반 프로모션에 대한 효과가 합격점을 받았다는 평가다. 다음해 초 식품 제조사 대상으로 새로운 프로모션을 준비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모션에 참여한 한 지역마트 관계자는 "토마토 솔루션을 도입해 보니, 시스템 편의성 못지 않게 비즈니스 기회를 열어 주는 것이 큰 힘이 된다. 이번 행사도 구매 횟수에 제한이 없고, 할인금액과 홍보물 제반 비용을 제조사가 전액 부담해줘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토마토앱 프로모션팀 홍준기 차장은 "이번 프로모션 결과를 지켜본 식품 대기업들의 프로모션 관련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 아울러 지역 매장들의 참여 의지도 매우 높아, 토마토가 유통 대기업과 지역 매장 간의 상생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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