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탈통신 전략'에 적극 나서고 있는 이동통신 3사 CEO(최고경영자)들이 인공지능(AI) 사업을 차세대 먹거리로 집중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통신 분야는 5G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시장이 정체기를 맞고 있는 데, AI를 새로운 신성장동략으로 육성해 이를 극복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지난 11월 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가진 타운홀 미팅에서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는 AI컴퍼니로 도약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며, 구현모 KT 대표는 이미 2020년 취임한 이후 KT를 'AI 디지코(디지털 플랫폼) 기업'으로 변신하겠다고 밝혀 AI 사업에 힘을 쏟아 왔으며, 최근 초거대 AI '믿음'을 상용화하며 AI 3대 전략을 발표했다. 또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최근 AI 브랜드 '익시'를 시장이 출시하며 AI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IDC는 올해 세계 AI 솔루션 시장 규모가 지난해 대비 17% 이상 성장한 4500억 달러(약 608조원) 정도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통사들은 최근 초거대 AI를 시장에 속속 출시하고 있는데, 초거대 AI는 딥러닝 기법을 쓰는 인공신경망 중에서도 파라미터(매개변수)가 무수히 많은 AI를 가리킨다. 이통 3사는 초거대 AI를 핵심 서비스에 접목시키며 서비스의 경쟁력을 쑥 끌어올리고 있다.
유영상 SKT 대표는 AI 컴퍼니 비전을 SKT 만의 방식으로 달성하기 위해 현 5대 사업군을 3대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코어비즈(Core Biz.)를 AI로 재정의하고 ▲AI 서비스로 고객 관계를 혁신하며 ▲AIX(AI+디지털전환)로 혁신해나갈 것이라고 공개했다.
유 대표는 "1년간 전 구성원의 노력으로 SKT 2.0 비전이 더 뚜렷하고 명확하게 정리됐다"며 "구성원의 역량 향상이 SKT 2.0 비전 달성을 위한 핵심 사항인 만큼 기존 자기주도의 일 문화를 유지하면서 더 효율적으로 소통하고 협업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KT는 우선 고객의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전 과정에 AI를 적용하는 'AI MNO'를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이 온라인에서 서비스, 제품 탐색부터 가입, 이용까지 전 과정을 막힘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유무선 통신 프로세스를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미디어 영역에서는 IPTV·채널·T커머스 등으로 흩어져 있는 미디어 자산을 통합할 뿐 아니라 AI 기술을 결합해 고객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AI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보이겠다는 방침이다. 엔터프라이즈 분야에서는 업 자체를 고객의 AI 전환을 지원하는 'AI 엔터프라이즈'로 재정의해나갈 계획이다.
SKT 관계자는 "초거대 AI를 성장형 AI 서비스인 '에이닷'에 적용했는데 GPT-3를 대화에 적합한 모델로 튜닝해 적용하고 있다. 감성형, 인포형, 태스크형 대화를 추구하고 있다"며 "세이프티 필터를 사용해 문제에 걸릴 것 같은 대화는 쳐버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닷 서비스에서 고객 사용을 늘리기 위해 킬러 서비스를 발굴해나갈 계획이다.
SKT는 또 지난 1월 자사의 AI 반도체 사업부인 '사피온'을 분사시켰다. 사피온은 2020년 4월 연구개발 테스트 용도로 AI 반도체를 개발한 이후 같은 해 11월에 '사피온 X220'을 상용 제품으로 내놓았다. 앞으로 데이터센터 추론 서비스 반도체 시장과 자율주행 반도체 시장 공략을 강화할 계획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AI가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으로 작동하기 위한 KT의 3대 발전 전략으로 ▲초거대 AI 상용화 ▲AI 인프라 혁신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을 꼽았다.
구 대표는 "초거대 AI는 성능, 확장성, 비용 측면에서 한계를 갖는 기존 AI에서 더 나아가 범용성, 맞춤형, 창의적 학습이 각종 문제를 해결하는 혁신의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며 "어느 기업이든 KT의 초거대 AI를 활용하도록 해 핵심 툴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또 KT는 AI 기술로 화물차량에 최적의 경로를 제공하고 물류센터에도 직원 동선을 설계해주는 물류 플랫폼을 선보였는데, AI 물류 서비스 분야에 2025년까지 5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방침이다.
KT는 또 한국형 AI 반도체를 개발해 외산 GPU에 대한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AI 생태계를 발전시켜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AI 반도체 설계업체인 리벨리온, AI 인프라 솔루션 기업인 모레 등 AI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또 AI 원팀을 통해 카이스트, 한양대, ETRI 등과 AI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는데 오는 2023년까지 기존 대비 3배나 효율을 높인 한국형 AI 반도체 풀스택을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AI 통합 브랜드 '익시'를 선보여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다는 전략이다. 익시는 '사람과 사람의 연대를 돕는 AI 서비스'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일상생활을 도와주는 '친구 같은 AI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최근 통신사에서 플랫폼으로 전환한다는 'U+3.0' 비전을 공개한 바 있다.
황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AI 기술을 미래에도 중요하지만 모든 서비스의 기본이 된다"며 "LG유플러스도 경쟁사에 못지 않게 AI 사업 준비를 하고 있다"며 AI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LG그룹에서 개발한 초거대 AI인 '엑사원'을 AICC(인공지능 컨택센터) 등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이다. 또 내년 2월에 소상공인을 위한 콜봇 서비스인 '우리가게 AI'를 출시해 AI가 사람을 대신해 매장 정보 제공, 예약 등 응대를 돕는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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