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국가참조표준 개발 및 활용 성과공유회' 개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7일 오후 부산 호텔아쿠아팰리스에서 국가참조표준의 우수 개발 사례와 활용성과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국가참조표준이란 측정데이터 및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과학적으로 분석·평가해 국가가 공인한 고품질 표준데이터를 말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참조표준을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기업과 사업화 논의를 위한 간담회와 더불어 '대국민 참조표준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이 진행됐다.
국표원은 반도체 가스물성, 원자력 소재물성, 한국인 생체정보, 농작물 생육정보 등 산업·과학기술 전분야에 걸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참조표준을 개발·보급하고 있다.
역량이 높은 연구기관과 대학, 병원, 기업연구소 등을 '국가참조표준데이터센터'로 지정하고,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분야별 참조표준 개발과 이를 활용한 사업화지원 등을 추진한다.
주식회사 스마트잭은 화학물질 물성 참조표준으로 창업하고 '실험실 시약 및 안전관리 앱'을 개발해 정기사용자 및 시약판매 중계 서비스로 55억원의 투자유치와 올 상반기 수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제이엘케이는 한국인의 뇌 MR(자기공명) 영상 참조표준을 이전받아 '뇌질환 예측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해 혁신형 의료기기 기업선정, 보건신기술 인증을 획득하고 매년 30~4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이날 참조표준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난임 등 여성의 출산과 건강을 위한 '한국 여성의 난소 호르몬 참조표준(순천향대 김가연 학생)'이 장관상인 대상을 받았고, 우수 아이디어들과 함께 관련 데이터센터에서 참조표준 개발을 검토할 예정이다.
국표원 오광해 표준정책국장은 "올 연말까지 농작물, 빛공해, 대기성분, 일상 생체정보 등의 분야에서 추가 데이터센터 지정을 앞두고 있다"며 "고품질 표준데이터는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에 긍정적 효과가 큰 만큼, 참조표준 개발과 상용화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