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우량 채권인 은행채가 채권 발행시장의 자금을 대거 빨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회사채에서는 자금 순유출이 이뤄져 기업들의 자금 조달 어려움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25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이달 들어 지난 24일까지 채권 순발행액은 국채 6조7174억원, 은행채 2조1300억원, 특수채(공공부문이 발행한 채권) 7588억원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채권 순발행액은 총 발행액에서 기존 채권의 만기 상환액을 뺀 수치다. 해당 액수만큼 시중 유동성을 흡수했다는 걸 의미한다. 반면, 같은 기간 카드·캐피털 등 여신전문금융사가 발행하는 기타금융채에서는 2조 7023억원, 회사채에서는 4조2129억원의 자금 순유출이 이뤄져 이들 업계의 유동성 위기로 이어졌다.
은행의 경우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 정상화 조치를 앞두고 현금 확보를 위해 은행채를 쏟아낸 것으로 분석된다. LCR은 향후 30일간 순현금유출액 대비 현금·국공채 등 고유동성 자산의 비율을 의미한다. 뱅크런(대규모 인출 사태) 등 단기간 자금난에 빠질 경우를 대비해 충분한 유동성을 갖추라는 취지의 규제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확산 당시 85%까지 낮췄던 LCR 비율을 올해 말 92.5%, 내년 3월 95%, 내년 7월 100% 순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은행들이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채권 발행을 늘렸다.
실제로 현대차증권에 따르면 4대 은행 모두 LCR 비율을 적정 수준으로 높인 상태다. 지난 6월 말 기준 LCR은 국민은행 92%, 신한은행 98%, 우리은행 97%, 하나은행 100%로 집계됐다.
대규모 적자를 낸 한국전력이 특수채인 한전채 발행을 확대하고, 강원도 레고랜드 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 등 악재가 잇따라 터지자 채권 시장 유동성은 급격히 감소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이 긴급 조치로 지난 20일 LCR 정상화 조치 6개월 연장을 발표했으나, 이미 시중 유동성이 마른 상태가 정책 타이밍을 놓쳤다는 지적이다.
이화진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LCR 정상화와 환율 급등에 따른 영향으로 은행채 발행이 크게 증가하고, 은행의 회사채 매입 여력이 크게 감소한 상황"이라며 "LCR 유예 조치가 나옴으로써 일정부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는 측면은 긍정적이지만, 고강도 긴축과 상단을 가늠하기 힘든 금리 상승 국면에서 조달금리상승, 매수 기반 약화, 단기 시장 불안 확산으로 크레딧 채권시장은 코로나19 직후 보다 힘든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은행들은 한국은행의 적격담보 대상 증권에 은행채를 포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적격담보 대상 증권은 한은이 시중은행에 대출을 할때 인정해 주는 담보물로 현재 국채, 통화안정증권, 정부보증채만 포함된다. 만일 한은이 은행채를 적격담보증권에 포함할 경우 은행채를 추가 발행하지 않고 자금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지난 24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국정감사 자리에서 "이번 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적격담보증권 확대 방안을 논의해 은행권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고, 직접 공급하지 않더라도 은행채 발행 규모를 줄이는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을지 효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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