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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점(占)의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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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운의 발생시점 즉 불운한 사건이 일어나는 시기를 보면 사주상의 쏠린 오행과 조후 12운성의 쇠약과 흉한 신살이 발현될 때이다. 그렇다면 그러한 불운하거나 불리한 조건들을 상쇄시키거나 약화시킬 방법을 모색할 수도 있다. 팔자는 숙명론이면서도 운명 즉 움직이는 운 에너지 파동과 기운을 활용하여 조금이라도 피흉 하자는데 보다 큰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수학의 발전 이전에는 미래사 또는 길흉에 관한 예측 행위는 모두 점사(占辭)로 불렸다.

 

제사장은 일종의 존경받는 영매였으며 따라서 정치적 수장까지 겸하는 것이 일반적이다가 점점 분리되기 시작했다. 이 중 점사에 해당되는 분야는 다양하게 인간들의 풍습에 녹아들어 왔다. 예를 들면 요즘 새치 염색에 많이 이용되는 헤나의 경우 원래는 오랜 옛날부터 불길한 기운을 쫓고 길운을 불러오는 그림이나 약으로 사용되었던 것처럼 말이다. 그 풍속은 지금까지도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고 하는데 인도를 비롯한 벵골만 지역의 나라에서는 아직도 민간의료로서 두통이나 복통 화상이나 자상과 같은 상처 등 광범위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또한 헤나를 사용하여 손등 또는 목에 눈 모양을 그려 놓게 되면 나쁜 저주나 의도로부터 보호 받는다고 믿어져 부적처럼 자신의 손이나 목에 그려 넣고 있다. 결혼을 하는 신부가 어두운 색의 헤나로 문양을 그려 넣으면 부부 사이의 유대가 강해진다는 믿음이 있단다. 일종의 부적 효과이리라. 점이란 것이 고리타분하고 미신적이 아닌 것이 집단무의식을 형성하는 어떤 개념이 대대손손 관습으로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만사는 마음에서 비롯되며 마음이 물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양자역학에서 주장하고 있는 세상의 기원에 대한 전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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