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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그래도 우린 미국에 공격적 투자한다'…현대차그룹, 미국 IRA 시행에 따른 부담에도 현지화 속도

현대자동차 미국 앨라배마 생산공장.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 등의 외풍에도 투자 확대를 통해 현지 시장 공략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전기차 공장 건설에 대한 대규모 투자에 이어 현대모비스도 메국에 전동화 부품 공장 설립을 결정했다. 여기에 현대글로비스는 미국 중고차 경매장 운영업체 그레이터에리오토옥션을 인수하는 등 다방면으로 현지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지난 5일 2030년까지 미국에 13억 달러(1조8500억원)를 투자해 전동화 부품 공장 설립을 결정했다. 현대모비스가 북미 지역 자회사인 MAI에 자본금 2억8000만 달러(4000억원)를 출자하고, MAI가 나머지 투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이다.

 

이번 투자는 지난 5월 현대차그룹이 미국에 55억 달러(7조 7000억원)를 들여 전기차 전용 생산거점을 마련하기로 한 계획에 따른 것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통해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공장과 배터리셀 공장을 짓기로 했다. 조지아주의 전기차 전용공장은 당초 2025년 상반기 가동할 계획이었지만 지난 8월 IRA 시행 여파를 감안해 가동시점을 2024년 10월로 앞당긴 상태다.

 

이처럼 현대차그룹이 미국 전기차 시장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전기차 시대의 퍼스트 무버로 도약하기 위함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과거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여부로 내부 의견이 엇갈렸을 당시 "내연기관차 시대에는 우리가 패스트 팔로어였지만, 전기차 시대에는 모든 업체가 공평하게 똑같은 출발선상에 서 있다"며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전기차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미국에서의 브랜드 경쟁력 확보는 글로벌 시장 공략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점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이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미국 현지 일자리 창출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미국 정부도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세제 혜택 관련 세부 규정 마련을 위한 절차에 공식 착수했다.

 

미 재무부와 국세청(IRS)은 5일(현지시간) IRA에 따라 지급되는 다양한 세제 혜택과 관련해 오는 11월4일까지 이해관계자 등 대중의 의견을 수렴한다고 공지했다.

 

재무부는 이번 공지에 대해 "미국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가계를 위한 비용을 낮추며, 국가 에너지 안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조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 목표를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획기적인 법안을 시행하는 공식적인 절차의 첫 단계"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아이오닉5를 생산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한편 현대글로비스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의 중고차 경매업체 그레이터 이리 오토옥션(GEAA)을 인수하고 글로벌 중고차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현대글로비스가 운영하게 되는 GEAA는 미국 펜실베니아주에서 2003년부터 중고차 경매 사업을 해온 지역 유력 업체다. 펜실베니아는 뉴욕, 오하이오 등 미국 내 차량거래 톱5 대형 시장과 인접해 관련 자동차 산업이 발달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GEAA는 20만㎡ 부지 경매장에서 5개의 경매 레인을 통해 연간 2만대 가량 경매를 취급하고 있다. 등록된 회원 딜러 수는 4000여개에 달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분 인수·안정화 등 관련 정비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GEAA가 갖춘 지리적 이점과 이용 편의성, 타 경매장 대비 저렴한 수수료 등 강점을 내세워 인근 클리블랜드, 피츠버그 등 신규 지역으로 영업력을 확대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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