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 택시' 배차에 있어 가맹택시와 비가맹택시 사이에 '콜 몰아주기'와 같은 차별적인 로직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가맹기사 대 일반기사의 단거리·중거리·장거리 성사 비율을 따져본 결과, 일반 기사는 단거리 호출에 대한 수락 비중이 낮았고 장거리를 많이 잡아 중장거리콜을 선호하는 반면, 가맹기사는 단거리·중거리·장거리 모두 성사 비율이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맹기사에는 목적지가 표시되지 않은 콜이 자동배차되는 반면, 일반택시에는 목적지가 표시돼 비가맹기사가 고객 콜을 선택할 수 있는 비중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위원회의 '택시 형태 간 차별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번 발표는 서울시가 지난해 실태조사를 통해 제기했던 가맹택시에 콜 몰아주기 의혹과는 상반된 내용이어서 관심을 모은다.
모빌리티 투명성 위원회는 6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카카오 T 택시 배차 알고리즘 소스코드 검증 결과'를 발표했다.
위원회는 지난 1월 카카오모빌리티의 사회적 책임 강화 행보의 일환으로 발족한 기구로, 택시 배차 시스템에 대한 객관적 진단을 위해 출범했다. 또 활동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해 대한교통학회가 추천한 학계 교통분야 빅데이터 및 AI(인공지능) 전문가 5인으로 구성됐다.
위원회는 알고리즘 핵심 원리에 대해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 외부 공개를 권고했고, 이에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4월 알고리즘을 외부에 공개한 바 있다.
위원회는 카카오 T 택시 배차 알고리즘의 차별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배차 로직 ▲소스 코드 ▲소스코드와 서버 운영의 일치성 ▲배차 실적 데이터에 기반한 배차 로직 운영 현황 등 4가지 관점에서 정밀히 검증했다.
김현 위원장(한국교통대 교통에너지융합학과 교수)은 "위원회가 카카오 T 콜 발생건수 17억건 이상의 전수 데이터를 확인한 결과, 호출이 들어오면 가맹택시와 비가맹택시인 일반택시 모두에 충분한 배차기회인 콜을 제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일반 택시 기사의 대기시간당 콜 카드 발송 건수는 100건인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출발지와 목적지를 담은 택시 호출 정보인 전체 중형 호출 콜 카드는 99%가 인공지능 시스템이 아닌, 과거 운행 행태를 반영하지 않은 예상 도착 시간(ETA) 스코어 배차로 발송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실적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콜 카드 발송 대비 수락률은 가맹 및 일반 기사 사이에 편차가 있었고 일반 기사의 중장거리 선호 현상이 뚜렷했다.
김현 위원장은 "일반 기사의 배차 수락률이 가맹택시 기사에 비해 낮은 이유는 일반기사가 단거리, 중거리, 장거리를 따져 선택하기 때문이며 이 같은 '기사 선택의 자유' 문제는 차별요소로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가맹택시는 5km 미만의 단거리는 58% 수락했으며, 5~10km 사이의 중거리는 25%, 10km를 초과하는 장거리는 17%로 집계된 데 반해, 일반 기사는 단거리 호출을 50% 수락했고, 중거리는 27%, 장거리는 22%로 장거리 비중이 더욱 높았다.
AI 추천 배차 시스템의 경우, 기계학습 모형에서 예측한 배차 수락 확률이 **이상인 차량, 과거 배차 수락률이 **% 이상인 차량, 일 평균 '이 기사 만나지 않기'가 *회 미만이거나 일평균 평점 1점을 받은 횟수가 *회 미만이며, 평균 운행 완료수가 *회 이상인 경우에 우선 배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택시기사가 배차 거부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금까지 배차 거부가 낮은 기사에게 먼저 콜카드를 발송하는 것이다.
위원회는 특히 소스코드가 서버에서 제대로 작동하며, 알고리즘에 대한 로직 대로 실제로 작동하는 지를 점검하기 위해 7월 29일 카카오모빌리티를 불시해 방문해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현 위원장은 "전달받은 소스 코드에 맞게 서버가 운영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최종 보고서 발간을 위해 공급 대비 수요가 많은 경우 및 수요 대비 공급이 많은 경우에 한해 실적 데이터를 분석할 계획이다. 특히 수락률이 콜카드 수신 기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들을 시간대 및 지역별로 면밀히 분석해 데이터 처리 과정 중 개선사항이 있는 지를 살펴볼 계획이다. 또 호출 승객, 가맹 기사, 일반 기사, 운수 사업자와 학계를 포함해 각계 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카카오 T 택시 서비스 개선방향에 대해서도 제안할 예정이다.
김현 위원장은 "이번 검증 과정을 통해 국내 모빌리티 플랫폼이 사회와 교통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심도있게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사회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택시 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승객, 가맹기사, 운수사업자, 학계, 정부,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승객-기사-카카오모빌리티 3자가 윈윈하는 바람직한 배차 방향성에 대해서 제언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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