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북상하면서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피해가 집중되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저수지가 붕괴되거나 차량이 침수되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에따라 중고차 플렛폼 기업들이 침수차에 대한 소비자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6일 K Car(케이카)는 '침수차 안심 보상 프로그램'을 오는 12월 31일까지 추가 연장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집중 호우에 이어 최근 북상한 태풍으로 인한 침수차 구매 피해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3개월 추가 연장을 결정했다.
케이카의 침수차 안심 보상 프로그램은 고객이 차량 구매 후 90일 이내에 케이카 차량 진단 결과와 달리 침수 이력이 있는 차로 확인될 경우, 차량 가격과 이전 비용 등 전액 환불은 물론 추가 보상금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이다. 추가 보상금은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자 기존 100만원에서 지난 8월 500만원으로 상향해 운영 중이다.
케이카는 자동차의 내·외부 사고 및 교체, 엔진, 변속기 등 성능 진단을 비롯해 침수, 자기 진단, 도막 측정 등을 철저하게 진행하며 침수차를 매입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그럼에도 소비자들의 우려를 100% 해소하기 위해 매년 침수차 안심 보상 프로그램을 실시해오고 있다.
또 ㈜하이픈코퍼레이션(이하 하이픈)은 유저가 원클릭으로 침수 차량을 조회할 수 있는 '자동차 종합정보 조회관련 API' 보급에 나섰다. 이는 집중 호우로 차량이 침수되는 사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해당 서비스에 대한 수요 및 문의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하이픈 데이터 마켓에서 비즈머니를 활용하면 자동차 종합정보 조회관련 API 중 침수사고 조회, 사고이력 조회 API 등으로 수해 차량 여부를 클릭 한 번에 판별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차대 번호 조회 ▲자동차 사양 조회 ▲튜닝 이력 조회 ▲중고차 매매 평균 금액 조회 ▲자동차 세금 계산 ▲자동차 매매용 차량 조회 등 API 서비스를 하이픈 데이터 마켓에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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