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5일부터 28일, '2022 서울 팝콘'은 게임, 방송, 만화,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와 OTT, SNS 등 플랫폼, PC, 모바일, 인공지능(AI) 등의 하드웨어&테크놀로지 총 3개의 분야로 나눠 전시로 진행되었다. 어린이들이나 10대로 가득 찰 것 같다고 생각한 전시장에는 오히려 많은 어른들을 볼 수 있었다.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소비하는 어른을 더 이상 철 들지 않은, 별난 취미를 가진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기 때문이다.
'키드(Kid)'와 어른을 의미하는 '어덜트(Adult)'의 합성어인 키덜트 등장 이후 키덜트 시장은 지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콘텐츠 산업전망보고서'에 따르면 키덜트 관련 시장 규모는 2014년 5000억 원대, 2015년 7000억 원대 등 매년 20%씩 성장했다. 2020년 1조6000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되며 앞으로 최대 11조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업계에서는 이미 키덜트는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자 주요 소비자가 되었다.
이러한 콘텐츠는 단순 대중문화를 넘어 고급문화로 발전하고 있다. '애들이나 갖고 노는' 만화, 피규어, 레고 수집 등이 새로운 취미로 변한 것이다. 제품을 소비하고 즐기는 연령대가 높아지며 구매력 또한 상승했다. 이 중 피규어 시장은 이미 고급 수집 영역에 들어섰다. 품질이 좋은 작품을 비싼 돈을 지불하는 소비자가 많아졌다. 이들은 양산품 피규어를 넘어 한정판 또는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의 한 장면을 연출한 커스텀 피규어 등 하나의 작품을 수집한다.
'2022 서울 팝콘'에서 '커스텀 피규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있는 윤정욱 플렉시블 대표를 만나 키덜트 시장 속 피규어 장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윤 대표는 '커스텀 피규어'에 대해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피규어가 아닌 작가의 철학 혹은 신념, 창작에 대한 가치를 녹여낸 작품이라 설명했다. 기존의 양산품 피규어와 달리 소비자 혹은 마니아들이 원하는 한 장면을 피규어 커스텀을 통해 표현 가능하며, 디테일한 면이 강해지면서 작품에 가까워진다고 덧붙였다.
플렉시블은 '2022 서울 팝콘'에 참가하여 총 4개의 부스를 통해서 20명의 신진 아티스트를 소개했다. 선별된 20명의 신진 아티스트들의 토이아트부터 커스텀 피규어까지 장르에 구분 없이 다양한 창작물이 소개 되었다. 플렉시블은 전시 기간 동안 참가하는 아티스트에게 별도 참가비와 대관료를 받지 않았다. 오로지 작품만 가지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윤 대표는 작가의 가장 큰 고민인 생계유지를 하며 작품 활동에 집중하기 힘들다는 점을 해소하고자 이런 지원 활동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가치 있는 작품을 발굴하여 소비자에게 알리는 브릿지 역할을 하며, 작가가 수익 창출을 하며 작품 활동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윤 대표는 이번 전시회 뿐만 아니라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은 신생 및 영세 아티스트을 발굴하여 작품 홍보활동을 지원하고 국내외 작품의 가치를 알리는데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 전했다. 기존 시장에서 작품성 있는 작가들의 작품을 볼 수 없는 점을 안타까워하며, 그로 인해 '크래킷'이라는 서비스를 만들어 그들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하나의 공간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크래킷'에서 소개하는 작품을 많은 소비자들이 경험함으로써 피규어 시장의 문화를 새롭게 개척할 수 있는 하나의 등용문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보였다.
또한, 앞으로 플렉시블은 '크래킷' 서비스를 통해 작품보다 작가의 가치를 보여주는데 중점적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반기에는 신진 아티스트들이 국내 시장 진출과 함께 해외시장에서도 작품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 가상전시회도 오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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