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구 보령제약)은 올해 2분기 매출액 1722억원, 영업이익 140억원(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27일 잠정 공시했다. 이는 보령의 2분기 역대 최대 실적이자, 사상 최대 분기 매출이다.
매출과 수익성의 동반성장도 주목된다. 올해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21.4%, 64.3% 증가했다.
만성질환 중심의 전문의약품 포트폴리오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 구조 구축과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효과에 따른 수탁사업 회복 등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이 있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보령은 1분기를 합친 상반기 매출은 3427억원, 영업이익 327억원(별도 제무재표 기준)을 기록, 전년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23%, 47% 증가하며 큰 폭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보령의 대표 품목인 고혈압 신약 카나브 패밀리는 단일제 카나브(성분명 피마사르탄)를 비롯해 총 6종의 라인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며 올해 2분기에 전년 대비 21% 성장한 326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항암제는 전년 대비 60% 성장한 36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국내 항암제 시장점유율 1위인 보령은 그동안 항암제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해 보령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항암 바이오시밀러인 삼페넷(성분명 트라스투주맙)과 온베브지(성분명 베바시주맙)에 대한 독점 판매를 시작했고, 한국쿄와기린과는 국내외 시장에서 처방 1위를 기록한 호중구감소증치료제 그라신(성분명 필그라스팀)과 뉴라스타(성분명 페그필그라스팀)를 공동판매에 착수했다. 올 2분기 삼페넷 16억원, 온베브지 45억원, 그라신 44억원, 뉴라스타 8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CNS(Central Nervous System, 중추신경계) 의약품 사업도 2분기 순항했다. 보령은 지난해 LBA(Legacy Brands Acquisition, 특허 만료 후에도 높은 브랜드 로열티에 기반해 일정 수준의 매출 규모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는 오리지널 의약품 인수하는 것) 전략을 통해 인수한 조현병 치료제 자이프렉사(성분명 올란자핀)를 중심으로 CNS 부문에서 2분기에 전년 대비 163% 성장한 65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수탁 사업도 리오프닝 효과에 따라 정상화 되면서 이번 2분기 매출 156억원이라는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 전년 대비 81% 성장한 수치다.
지난해 47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당뇨병 치료제 트루리시티(성분명 둘라글루타이드)는 2분기에 전년 대비 19% 성장했고, 일반의약품 용각산 브랜드는 코로나19 특수에 탄력을 받으며 전년 분기 대비 42% 성장한 3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보령은 듀카브플러스 등 신제품 출시와 LBA를 통한 포트폴리오 확대를 통해 하반기 매출과 수익성을 더욱 높여나갈 계획이다.
장두현 보령 대표는 "꾸준한 성장세를 모멘텀으로 삼아 자가제품 비중 증대 및 포트폴리오 확장 노력을 통해 탄탄한 수익 창출 기반을 마련해 나가는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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