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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다모다, 소비자협회 검증 받고 새 제품 출시…전화위복 될까

모다모다는 지난 4일 배우 이정재를 기용한 첫 TV 광고를 공개했다. /모다모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2,4-트리하이드록시벤젠(이하 THB)' 성분에 대한 위해성 논란 검증 주관처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로 정했지만 기업 측과 의견이 달라 또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논란의 주최인 모다모다는 THB 성분을 담고 있는 갈변 샴푸의 신제품 라인업을 내놓은 뒤 본격적인 TV CF를 시작하면서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위해성 논란을 극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4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따르면 해당 검증을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소협)으로 정한 이유는 소협이라는 플랫폼 안에서 모다모다와 정부기관인 식약처가 논의와 토론을 나누며 객관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식약처 화장품정책과 관계자는 이날 <메트로경제신문> 과의 통화에서 "논의와 협의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하기 위해 공개적인 틀이 될 수 있는 소협 플랫폼을 만든 것"이라면서 "개별 기업과 정부기관이 논의한다고 하면 정부 기관이 힘이 있어 보이지 않겠느냐는 우려에, 기울어진 운동장을 평평하게 만들어놓고 (검증을) 시작해보자는 취지로 중간에 소협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소협은 이달 중에 THB 성분 위해성 평가와 관련한 검증위원회와 절차, 과정 등의 상세 로드맵을 정하고 이에 맞게 전문가나 산·학·연 관계자 등 참석인 및 평가 방안 등을 꾸릴 예정이다. 식약처 측은 "해당 검증 절차는 독립적, 객관적, 전문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소협에 일임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소협 선정은 식약처의 판단대로 결정했으며, 기업(모다모다)과 소협 틀 안에서 협의할 수 있도록 해당 기업에 안내했다.

 

그러나 모다모다 측은 지난 4일 소협의 객관성 및 전문성 등에 의문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모다모다 관계자는 "위해 평가의 경우 식약처와 외부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방향이 될 줄 알았는데 아쉽다"면서 "검증 위원 선정에서부터 검증 결과 데이터 해석 등에 이르기까지 소협이 주도할 경우 전문성 및 투명성에서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번 평가 검증은 평가 결과에 대해 뒷받침할 수 있는 자료를 식약처와 모다모다 측이 낼 것이고, 토론이나 공청회를 통해 평가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최종 평가 결과 방법과 결과에 따른 후속 조치에 대해서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위해 평가 결과, 성분이 위해하다고 판명나면 고시 개정 법령상에 정해진 대로 절차를 밟는다. 해당 기업은 성분 사용상의 제한, 사용 금지 등의 절차를 고시 개정일로부터 1년 이내에 따라야 한다.

 

식약처는 4일 보도자료를 내고 "규제개혁위원회(규개위)의 권고사항인 화장품에 사용되는 THB의 추가 위해 평가가 소협 주관하에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면서 "THB 성분의 위해성 여부를 사용자인 소비자 관점에서 평가하는 것이 규개위의 권고를 충실히 따르고 위해 평가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는 판단에 따랐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모다모다는 4일 관련 제품의 첫 TV CF를 송출하며 배우 이정재가 출연한 '최초의 숙명'이라는 광고 타이틀을 알렸다. TV CF로 "혁신 기술은 연약하기에 지켜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던지며 '세계 최초'와 '세계 최고'라는 모다모다 갈변 샴푸의 위상과 목표를 표현했다. 모다모다 샴푸는 론칭 1년만에 320만병 생산과 600억원 매출을 돌파하며 업계에 저력을 보여줬다.

 

또한, 지난달 말부터 단일 제품이던 샴푸의 신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는데, '프로체인지 다크닝 샴푸'와 보색 샴푸 '프로체인지 블론드 샴푸' 등이다. 신제품에는 THB 성분이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사전 예약 판매에 들어간 신제품 라인업은 판매 개시 5일 만인 1일, '프로체인지 다크닝 샴푸'가 CJ올리브영 공식 온라인몰 전체 랭킹 1위에 올랐다. '프로체인지 블론드 샴푸'도 나란히 3위에 랭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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