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색을 따로 할 필요 없이 머리를 감기만 해도 새치가 어두워지는 새치 샴푸가 인기를 끌며 기능성 샴푸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기능성 샴푸를 통해 새치를 가리기 위한 잦은 염색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 아니라 모발 영양 성분을 통해 탈모 증상 완화 및 두피·모발 건강까지 하나의 제품으로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저격했다. 그중에서도 아모레퍼시픽의 탈모 과학 전문브랜드 려(RYO)에서 출시한 '더블이펙터 블랙 샴푸, 트리트먼트'(이하 려 블랙 샴푸, 트리트먼트)가 각광받고 있다.
◆선론칭부터 품절대란...출시 50일 만에 누적 판매량 15만병 넘어
지난 4월, 아모레퍼시픽은 새치 커버와 탈모 증상 완화 두 가지 효과를 갖춘 '려 더블이펙터 블랙 샴푸, 트리트먼트'를 출시했다.
려 블랙샴푸는 공식 출시 전 3월에 진행된 사전 체험단 모집이 약 4시간 만에 조기 마감되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려 블랙 샴푸·트리트먼트는 선론칭과 함께 일부 채널에서 일시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인기를 구가했다. SSG 닷컴에서는 출시 후 쓱 배송 품절 사태가 발생했으며, G마켓에서는 출시 이후 뷰티 카테고리 1위 기록했다.
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헤어 카테고리 전체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이후에도 일부 유통 채널에서 일시 품절 사태가 이어지며, 출시 50일 만에 누적 판매 15만병을 돌파했다.
려 블랙 샴푸는 6월 1일 사전 판매를 시작으로 CJ 온스타일 홈쇼핑에 새롭게 론칭했다.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관계자는 "려 더블이펙터 블랙 샴푸·트리트먼트 라인은 새치뿐만 아니라 탈모 및 모발 건강을 고민하는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가정에서도 두피 및 모발 케어가 가능하도록 기술력으로 자신감을 갖고 내놓은 제품"이라며 "더 많은 소비자들이 려 블랙샴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새로운 채널 구축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자연 식물에서 찾은 블랙토닝 성분과 자석의 원리에서 착안한 모발 코팅 기술력이 만나
1993년 컬러 린스를 시작으로 30년 염모 기술력과 40년 탈모연구에 몰두해 온 아모레퍼시픽 연구소는 새치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인 두피 건강 연구를 위해 1500여개 성분을 자체적으로 스크리닝했으며, 두피 노화 케어 효과가 뛰어난 칡뿌리(갈근) 성분을 발견했다. 일시적 컬러 커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두피·모발 케어를 중시하는 려의 브랜드 관점에서 해법을 찾은 것이다.
려 블랙 샴푸는 자석의 N극과 S극이 서로 달라붙는 원리에 착안, (+)전하를 띠는 특허 출원 블랙토닝(Black Toning) 기술 성분이 (-)전하를 띠는 모발 표면에 달라붙어 새치를 점점 어둡게 누적 코팅시켜 일시적으로 자연스러운 새치 커버 효과를 낸다. 일반 샴푸 사용법과 동일하게 충분한 거품을 내어 모발 도포 후 3분 정도 방치 후 미온수로 헹궈내면 21회부터 새치 변화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려의 핵심 기술 성분인 블랙토닝에는 일반적으로 두피와 모발에 자극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염색약 포함 성분 암모니아와 PPD 등 산화제 성분이 들어 있지 않다. 대신 모발용 화장품 색소와 흑삼화 인삼, 검은콩, 칡뿌리(갈근) 등 한방 유래 블랙 성분이 들어 있어 일시적 새치 커버와 건강한 새치 모발 케어 효과를 동시에 거둔다.
려 블랙샴푸에 사용된 색소는 식약처 화장품 색소 고시 중 모발의 일시적 컬러 커버 효과를 위해 사용이 가능하도록 명시된 성분으로 사용 용량을 엄격히 준수했다.
려 블랙 샴푸, 트리트먼트는 오랜 기간 검증된 안정성을 바탕으로 한 국내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 준수는 물론, 엄격한 자사 안전기준을 통과했으며 두피 자극과 모발 손상에 대한 부담을 줄여 독일 더마 테스트, 민감 두피 테스트, 안자극 테스트를 비롯한 5대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했다. 이어 독일 더마 테스트 엑설런트 등급을 획득했다.
◆새치 커버와 탈모 증상 완화를 한번에...자극은 줄이고 효과는 높였다
아모레퍼시픽 연구 개발팀은 "스트레스, 환경 변화 등으로 탈모와 새치에 대한 소비자들의 고민이 높아지는 점을 고려해 머리를 감으면서 두 가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려 블랙샴푸는 탈모 완화 기능을 갖춘 려의 고효능 탈모 기능성 샴푸에 염색 기능이 추가된 제품으로, 염색을 하고 싶지만 두피 자극, 모발 손상, 탈모 우려 등 잦은 염색으로 인한 부담을 갖고 있는 고객들을 타깃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특별하게 개발된 일시적 새치 커버 성분이 모발을 코팅해 주는 방식이기에 산화제로 인한 두피 자극이나 모발 손상 부담을 줄이고 염색의 주기를 늘린다. 매일 사용하는 샴푸·트리트먼트로 편리하게 새치를 관리할 수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제품과 관련된 탐구를 꾸준히 해왔는데, 최근 제18회차 대한모발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해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 연관된 지식에 대해 전문가들과 공유한 바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백발을 주제로 한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백발 발생의 원인을 바탕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유효 성분, 흰 머리 커버 기술 개발 등에 대한 강연을 진행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