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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그룹, 전기차 퍼스트무버 도약 드라이브…'국내 대규모 개발· 생산기지 구축'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이끄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선도자)'로 도약에 드라이브를 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2030년까지 21조원을 투자해 국내 대규모 전기차 생산 기지를 구축한다. 이를 통해 올해 35만대로 예상되는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2030년 144만대까지 대폭 확대한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면서 글로벌 미래차산업을 선도하는 허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18일 현대차·기아에 따르면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투자하는 21조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과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부품·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신사업을 모색하는 전략제휴 등에 활용된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현대차·기아 글로벌 전기차 생산목표 323만대의 45%에 달하는 144만대를 국내에서 생산한다.

 

특히 기아는 기아 오토랜드 화성을 미래 자동차 혁신 거점으로 지정하고 국내 최초 신개념 PBV 전기차 전용공장 'EV 트랜스포메이션'을 구축한다. PBV 전기차 전용공장은 약 2만평의 부지에 수천억원 규모를 투입해 2023년 상반기 착공, 2025년 하반기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연간 10만대 생산 능력을 확보하며 향후 시장 상황에 맞춰 최대 15만대까지 확장한다.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의 선순환도 이끈다.

 

현대차·기아는 먼저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함께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협력사와 함께 국내 기술 개발도 활성화한다. 이를 통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 증대 기술 개발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 아울러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체계 하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기아 오토랜드 화성 EV6 생산 라인

현대차그룹은 미래 기술·인프라 등 전기차 산업 생태계 고도화에도 집중한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을 위한 대규모 투자도 진행한다. 전기차 보급의 핵심 기반인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도 강화한다.

 

특히 전기차 고객의 충전 편의 극대화와 충전 네트워크의 지속 확장을 위해 초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3월 전기차 초고속 충전 브랜드 '이피트'를 출범시켰고, 올해 4월에는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E-CSP)을 론칭했다. 또 롯데그룹-KB자산운용 등과 전기차 초고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 최대 200kW급 충전기를 임대하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며, 2025년까지 전국 주요 도심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설치한다.

 

전기차 관련 광범위한 전략제휴도 모색한다. 배터리, 충전, 수명이 다한 배터리를 에너지 저장 장치로 활용하는 UBESS 등의 영역에서 국내외 파트너들과 함께 신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인저'이자 '퍼스트 무버'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총 31종(현대차18종, 기아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약 12% 수준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 초고속 충전 인프라 이피트(E-p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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