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인구 고령화에 맞춰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를 활용해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KT는 27일 온라인을 통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인력 부족 등 돌봄 시장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자사의 AI 케어 서비스에 ABC(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 접목에 나선다고 밝혔다. AI 케어 서비스는 AI 스피커인 '기가지니 LTE2'를 통해 제공되며 유선 인터넷이 설치되지 않은 가정에서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KT는 국내 1등 AI 스피커 사업자로 국내에 310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
통계청 주요 인구지표에 따르면 대한민국은 2025년 인구 5명 중 1명(20.6%)이 65세 이상인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앞두고 있으며, 2035년에는 인구 10명 중 3명(30.1%)이 65세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독거노인 비율도 5명 중 1명에 달한다. 이에 노령인구 돌봄을 위한 대처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KT는 가파르게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 인구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돌봄 서비스의 패러다임 전환과 ESG 경영 실천에 나서고 있다.
김태영 KT DX플랫폼사업담당은 "어르신 돌봄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보호자 업무도 늘고 있다"며 "KT의 강점인 AI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으로 AI 케어를 진행하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인력 업무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KT AI 케어 서비스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독거노인이 응급상황으로 "지니야 살려줘" 라고 외치면, KT 텔레캅-119 연계 시스템을 통해 24시간 구조가 가능하다.
김 상무는 AI 케어 서비스의 특징으로 뛰어난 음성인식 기능을 꼽았다 .그는 "KT가 처음 음성인식 서비스를 시작했을 때는 사투리 인식률이 50%에 불과했지만 최근에는 인식률이 93%까지 올라갔다"며 "KT의 음성인식 기술은 금융권이나 지자체를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KT는 AI 케어 서비스를 위해 KT텔레캅, KT CS, 지니뮤직 등과도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룹사와 시너지가 높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김 상무는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기가지니에 '살려달라'고 말하면 그 정보가 KT텔레캅 관제센터 및 보호자, 119안전신고센터에 곧바로 전송된다"며 "이를 바탕으로 응급상황에 대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으며 KT 관제센터에서 향후에 이력관리가 이뤄진다"고 설명했다. 현재 월 평균 7건 정도의 응급상황이 접수되고 있다.
또 KT CS는 이용자와 말벗 상담에 나서고 이용자들은 기가지니에서 지니뮤직을 통한 음악을 들을 수 있다. 또 복약 알림, 인지장애 예방용 게임을 통한 건강관리, KT CS 전문 상담사와 대화를 통해 외로움도 해소할 수 있다.
KT는 지난해 4월 광주광역시 서구 내 독거노인 100가구를 대상으로 AI케어 서비스를 선보였다. 취약계층 독거노인은 이 서비스를 통해 고독사 방지, 건강 및 정서관리, 생활 편의성 제고 등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또 KT는 대전, 부산, 나주 등으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하며 어르신들의 일상생활 안정과 정서적 지지를 돕고 있다.
KT 케어 서비스가 AI 스피커와 각종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과의 연동을 통해 안전관리 기능을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KT는 앞으로 AI 케어 서비스를 바탕으로 실버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며 B2C로 확장도 고려하고 있다. 김 상무는 "돌봄 담당자에게 어떤 편의를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서비스를 론칭했기 때문에 현재는 B2G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다"며 "B2C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할 때 어떤 단말기에 어떤 서비스를 올려야 고객들이 선호할 지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KT는 AI 케어 서비스와 연계해 화면을 가지고 있는 단말기를 신규로 기획하고 있다. 보험, 교육, 운동, 메타버스 서비스와의 연계도 고민 중이다
KT는 AI 서비스를 해외 수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김 상무는 "과거 IPTV플랫폼의 해외 수출을 성공리에 마친 경험을 가진 만큼 향후 AI 케어서비스도 해외로 수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지난해 12월 부산 동래구 온천1동에서 발생한 어르신의 출혈 사고와 3월 광주 서구 및 전남 나주에서 발생한 응급 상황에서 기가지니 LTE2 단말에 대한 응급호출이 있었고 KT텔레캅-119 연계 대응으로 사람을 신속하게 구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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