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진(俗塵)으로 마음이 시달려서 괴로울수록 제대로 된 명리학습이 가능하다. 마음의 안정을 구하고 조용한 산사라도 찾아가 공부하게 된다면 술(術)의 빛나는 수준을 장담할 수는 없지만 학(學)은 가능하다. 세상을 온몸으로 느끼고 부대끼며 나아가야 명리를 알게 된다. 주변의 이목을 피하거나 맞서지도 말며 묵묵히 전진하다보면 온전하게 세사의 인과(因果)를 깨우칠 순간이 오게 된다. 인류역사를 통틀어 불세출의 위인들은 '골수운명론자'들이 적지 않다.
이들은 어떤 장애에도 굴복하지 않고 그것을 초월하는 비범한 성취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불가능은 없다. 노병은 죽지 않는다는 발상은 자신의 명운에 대한 확고한 자신감의 발로라 하겠다. 이러한 근기(根氣)는 이미 명(命)에 달린 것이고 운(運)은 결과로 나타난다. 죽기를 각오하면 반드시 산다는 믿음을 견지한 성웅(聖雄) 이순신 장군 휘하의 조선수군이나 총탄도 굽어 지나간다고 생각했던 무슬림의 전사들은 모두 용맹함을 떨치고 무수한 승전의 위업을 세웠다. 그러나 팔자술의 예측 기능은 이렇게 부활의 터닝 포인트만 짚어 내는 게 아니라 마침표의 상황을 예단(豫斷)한다.
성패(成敗)와 생사(生死)의 갈림길이 한 개인의 의식과는 무관하게 작동했고 어느 순간에 이르면 누구든 예외 없이 종지부를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엄연히 불가능은 존재하고 영원히 잊히지 않을 것 같았던 노병도 망각되는 최후의 시점을 맞이하게 된다. 그러니 어찌 명리(命理)앞에서 겸손하며 삼가는 태도를 보이지 않을 수 있으랴. 평안(平安)한 처세의 기본은 겸손이 될 것이다. 가진 것은 겸허한 처세로 지키고 마침내 잃게 되더라도 자신과 남을 탓하지 않는 자세만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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