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짝퉁' 판매 논란에 소비자 공분이 명품 플랫폼 전체의 신뢰도 문제로 번졌다. 각 플랫폼이 가품을 원천 차단하기 위한 시스템 개선 움직임을 보이는 가운데 트렌비가 눈에 띈다.
7일 명품 플랫폼 트렌비에 따르면 트렌비는 영국, 미국, 이탈리아, 독일, 프랑스, 일본 등 전 세계 7개국 해외지사와 물류센터를 스스로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프리미엄 백화점, 해외 아울렛, 공식 브랜드몰, 해외 유명 편집숍 등과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트렌비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제품은 '직접 구매-직접 검수-직접 배송' 과정을 거쳐 고객에게 전달함으로써 가품 유통을 차단하고 있다.
트렌비가 직접 소싱한 물건 구매 시 현지 해외 파트너가 상품을 전달하고, 트렌비 감정사의 정가품 확인 후 배송을 마무리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
트렌비 상품의 60%는 자사 명품감정사가 직접 검수해서 발송한다. 자사 내부에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한 명품 감정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객이 상품 주문 후 실제 배송을 받아 보기 전 트렌비 전문 감정사의 꼼꼼한 검수 단계가 있다. 직접 검수가 이루어지지 않는 판매 상품의 경우 동일한 기준의 검증을 거쳐 선별한 파트너사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그럼에도 받아본 상품이 정품이 아닐 경우 구매 가격의 200%를 보상해준다. 트렌비는 업계 최대 규모의 자체 명품 감정 트레이닝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40여 명의 명품 감정팀 규모를 연내 100명까지 확충할 예정이다.
또한, 트렌비는 이태리, 독일, 미국 등의 부띠끄 파트너사를 포함한 전세계의 부띠끄·파트너사를 통칭한 '프리모클럽'을 보유하고 있다.
트렌비 측은 "일부 타플랫폼에서는 파트너 업체들의 업체명을 노출해 거래과정이 투명한 것처럼 보이지만 가품이슈를 포함한 부정이슈 발생시 책임을 전가하는 부작용이 있다"면서 "'프리모클럽'은 통해 파트너사를 통한 판매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아무리 작고 사소한 문제까지도 트렌비에서 책임 지겠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까다로운 기준으로 '프리모클럽'의 파트너사를 취급·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트렌비 리세일에서는 편리한 비대면 중고명품 거래를 지향한다. 리세일에서 취급하는 모든 제품은 트렌비 명품 감정팀의 상세한 검수·감정 과정을 거쳐 판매된다. 판매자의 상품을 직접 수급하여 명품감정사의 감정을 거친 상품은 S+등급부터 B등급까지 6가지 등급으로 나누어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정확한 상품 정보를 제공 중이다. 검수과정에서 발견된 '판매할 수 없는' 제품은 절대 취급하지 않고 있다. 판매자가 사진만 찍어 올리면 트렌비의 상품 수급부터 검수, 감정 과정을 거쳐 판매후 배송까지 완료된다.
뿐만 아니라 NFT 블록체인을 포함한 정품인증 강화하는방안을 다각도로 고민 중에 있다. 다만, NFT는 완벽한 정품 검수 후 이를 보증하는 시스템을 NFT로 활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 정품 검수 역량 빌드업에 집중하고 있다.
트렌비 관계자는 "가품 유통 제로화의 핵심은 사전 예방에 있다"며 "트렌비는 제품 소싱부터 해외 물류·배송 직접 운영으로 철저한 유통 관리와 내부 명품 감정팀의 완벽한 검수 역량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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