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첨단기술·안정적 주행감'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전동화 차량이 기술 개발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특히 제네시스가 3번째 선보인 GV70 전동화 모델은 내연기관 플랫폼을 적용했지만 경쟁 모델과 비교해도 부족함을 찾을 수 없는 완성도를 자랑했다. 지난 17일 경기도 하남 스타필드에서 GV70 전동화 모델을 시승했다. 시승은 하남 스타필드를 출발해 경기도 가평군 제빵소덤 대성리점까지 왕복 약 116km 구간에서 진행했다.
우선 외관은 기존 GV70 내연기관 모델과 비슷하다. 전동화 모델답게 전면부 그릴은 공기역학적 효율을 고려한 전기차 전용 지-메트릭스 패턴을 적용했다. 또 전기차라는 점에서 후면부 배기구도 사라졌다. 실내 공간은 내연기관 모델과 달리 센터 터널을 낮춰 2열 거주성을 개선했다. 또 뒷좌석 각도 조절이 14도까지 가능해 탑승자에게 안락함을 선사한다.
주행성능은 매력적이다.
가속 성능은 부족함이 없었다. GV70 전동화 모델은 전륜과 후륜 모터를 합산해 최대 출력 320kW(약 435마력)의 성능을 낸다. 순간적인 가속능력은 뛰어났다. 고속도로에 진입해 가속페달에 힘을 주자 컴포트 모드에서도 금방 시속 100㎞를 넘어섰다. 스포츠 모드로 전환하자 계기판이 붉은 색으로 변하며 빠르게 반응했다. 특히 운전대 하단에 위치한 부스트 버튼을 누르면 순간적으로 360kW(약 489마력)의 출력을 발휘한다. 중형 SUV임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가속력을 자랑했다. GV70 전동화 모델의 제로백(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부스트 모드에서 4.2초다.
전기차 답게 뛰어난 정숙성을 자랑했다. 노면 진동과 엔진음을 통해 차량의 주행속도를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지만 GV70은 계기판을 보기 전까지 인지하지 않을 정도로 안정적인 승차감을 제공했다. 제네시스는 GV70의 정숙성과 관련해 이중접합 유리를 적용하는 등 방음에 신경을 썼고, 소음 제어 기술 'ANC-R' 등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급커브가 이어지는 와인딩 구간에서는 안정적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급커브가 반복되는 상황에서 묵직한 주행감을 제공하며 SUV 특유의 '롤링 현상'은 느껴지지 않았다.
GV70은 최첨단 안전·편의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와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2),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등을 적용해 운전 편의성은 물론 안전성을 강화했다. 고속도로 톨게이트 진입한 뒤 지도를 기반으로 한 내비게이션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 하면 더이상 운전자가 할일은 없다. 운전자는 핸들만 잡고 있으면 된다. GV70은 503L의 트렁크와 22L의 프렁크 용량으로 동급 대비 우수한 적재 공간을 갖췄다.
시승 회차 지점에는 현대차그룹의 E-GMP 기반 전기차에 적용된 V2L(Vehicle to Load) 기능을 활용한 전시차를 만날 수 있었다.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220V)을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활용해 트렁크 공간을 영화관으로 꾸며 놨다.
GV70 전동화 모델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최대 400km다.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탑재했으며 50kW급 초급속 충전 시 18분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다만 충전구가 차체 후면이 아니라 전면 그릴에 위치해 충전시 전면주차를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GV70 전동화 모델의 판매가격은 7332만원으로 8500만원 미만이어서 절반 수준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서울에서 구매하면 국비와 시비를 포함해 426만~448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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