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인 친환경·저탄소 정책이 강화되면서 전기차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는 가운데, 전기차 사업 체제 전환 등을 위한 M&A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전 세계적인 전기차 시장 확대 추세를 반영해 원재료 공급시장(Up Stream)에서부터 부품 및 완성차 제조시장(Down Stream)에 이르기까지 전기차 생산을 위한 전 과정에서 M&A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특히, 전기차 핵심부품인 리튬이온전지와 관련한 M&A가 다수를 차지하며, 버스·트럭 등 상용차 시장에서도 전기차 생산을 위한 구조개편 등이 이뤄진다.
M&A 사례를 보면 ▲전기차 제조사가 해외에서 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배터리(리튬이온전지)이 안정적 공급을 위해 배터리 제조사와 합작을 추진한 사례 ▲배터리 공급업체가 유럽 내 배터리 생산에 필요한 핵심 중간소재 생산업체를 인수한 사례 ▲배터리를 구성하는 핵심소재(양극재, 음극재)에 들어가는 원재료의 안정적 공급 및 기술제휴를 위해 주식취득, 합작 등의 사례가 있다.
공정위는 지난해 7월 19일 현대차그룹(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과 LG에너지솔루션이 각각 50%를 출자해 인도네시아에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건을 신속 심사해 승인했다. 전기차 제조사와 핵심부품인 리튬이온전지 제조사 간 수직결합으로 당해시장에 다수의 유력 경쟁자가 존재하고,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경쟁 전기차 제조사들의 배터리 수요도 증가하는 점을 고려해 수직결합에 따른 봉쇄 우려가 적다고 판단했다.
이달 3일에는 엘지화학이 유럽 내 전기차용 배터리 분리막 공급망을 확충하기 위해 도레이 헝가리(Toray Hungary) 주식 50% 취득 건을 승인했다. 공정위는 전기차용 리튬이온전지 제조사와 그 핵심소재인 분리막 제조사 간 수직·수평결합으로 두 시장은 시장집중도가 높지 않고 다수의 경쟁자가 존재하며, 경쟁사들의 설비투자 확대 등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돼 경쟁 제한 우려가 적다고 봤다.
공정위는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그린뉴딜 등 친환경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전기차 시장 역시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없는 기업결합은 신속히 심사·승인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등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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