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터치결제' 이용액이 누적 1조원을 기록했다.
◆신한카드, 신한pLay 터치결제 1조원 돌파
신한카드는 모바일 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인 신한플레이(pLay) 터치결제의 누적 이용금액 1조원, 누적 거래 건수 3500만건을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터치결제 서비스는 신한카드가 금융권 최초로 도입한 모바일 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다. 자기장 송출 방식을 통해 신한플레이 앱으로 실물카드 없이 마그네틱 결제가 가능한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 가능하다.
터치결제 서비스는 매달 이용 거래만 150만건 이상 발생하고 전체 이용 고객 중 MZ세대 이용 비중이 50%에 이르는 등, 신한카드의 디지털 경쟁력을 보여주는 대표 결제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신한카드는 특히 안드로이드 휴대폰은 물론, 세계 최초로 '아이폰 터치결제'를 선보이기도 했다. 아이폰의 경우, 터치결제를 지원하는 월렛 혹은 케이스를 장착하면 앱에 등록된 카드로 오프라인 전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 아이폰 터치결제 월렛은 디자인과 기능을 강화한 2세대 제품을 20일 출시한다. 신한카드 전용 쇼핑몰에서 판매되며, 이를 통해 이용 고객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신한카드는 터치결제 1조원 돌파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2월 6일까지 이벤트 응모 고객을 추첨해 터치결제 이용시 5000마이신한포인트를 증정하는 행사를 연다. 또한 터치결제 거래의 시간, 장소, 상황(TPO 기반)에 따라 랜덤으로 포인트가 2배로 지급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신한플레이 및 신한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유태현 신한카드 디지털퍼스트본부장 상무는 "터치결제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데 감사드린다"며, "터치결제 서비스의 접근성 개선, 아이폰 터치결제 월렛 신제품 출시 등 올해도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에 맞춰 고객 편의 제고를 위해 결제 환경 혁신에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씨카드, 마이태그 데이터 분석
기업이 제공하는 각종 할인 혜택을 적극 탐색하고 활용하는, 이른 바 '베테크(Benefit+재테크)'가 각광받고 있다. 비씨카드가 고객 맞춤형 혜택 서비스 '#마이태그'의 지난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40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소비습관에 맞춰 직접 혜택을 적극 탐색하고 활용하는 베테크가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이태그는 BC카드가 자사 생활금융플랫폼 페이북에서 매월 고객의 결제데이터를 분석한 다음 자주 방문 및 이용하는 업종에 대한 청구할인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고객 맞춤형 혜택(CLO) 서비스다. 고객은 페이북 #마이태그에서 원하는 혜택을 태그하고 조건에 맞게 비씨카드 이용 시 자동으로 혜택을 적용 받는다.
고객이 직접 혜택을 선택하고 활용한다는 점에서 #마이태그 이용 데이터는 배테크에 대한 관심도는 물론, 특정 기간의 고객 유형별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데 의미 있는 지표도 제공한다.
비씨카드의 #마이태그는 단순 카드 상품 혜택을 제공하는 여타 카드사와 달리, 비씨 브랜드 혜택과 더불어 추가로 제공되는 혜택이다. 고객은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최대 3중 혜택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 #마이태그 이용 규모도 대폭 증가했다. 월 평균 #마이태그 이용 고객수는 2019년 대비 2021년에 약 190.2% 급증했다. 연간 누적 혜택 태그 횟수도 2019년(1078만회) 대비 2021년(3608만회) 약 234.9% 급증했다.
이용 고객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20~40대 고객이 전체 중 84%를 차지했다. 2019년 대비 이용 고객 수의 증감폭은 0~19세 등 청소년과 50대 중장년층, 그리고 60대 이상이 각각 412.2%, 354.1%, 307.5%로 20~40대에 비해 두드러졌다. 이는 MZ세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에서도 베테크 소비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지난해 #마이태그를 이용한 고객 중 가장 적극적으로 혜택을 누린 고객은 연간 총 68만9200원을 할인 받았다. 매월 약 5만7433원씩 꾸준히 추가로 할인 받은 셈이다. 자신이 보유한 카드 상품의 혜택과 중복 적용받을 수 있어, 실제 총 혜택 금액은 이보다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기본 카드 혜택에 추가로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에 따라 #마이태그를 경험한 고객 중 78%가 해당 서비스를 2회 이상 반복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마이태그 혜택을 태그한 고객의 수를 기준으로 업종별 비중을 파악한 결과, 2019년에 비해 2021년의 경우 모바일앱 및 온라인가맹점에 대한 혜택 이용이 집중됐다. 또한 2021년에는 병·의원 및 약국 업종의 비중이 상위권에 포함됐다. 2020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19가 점차 장기화됨에 따라 배달앱, 온라인쇼핑, 정기구독 등 비대면 서비스와 건강 관련 소비가 일상이 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비씨카드는 마이데이터 기반의 플랫폼 시대가 열리면서 기업의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력과 고객 맞춤형 서비스의 고도화가 고객의 금융 경험을 혁신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MZ세대를 시작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이 점차 디지털 환경과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에 익숙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김용일 비씨카드 고객사본부장은 "디지털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혜택을 적극 활용하는 베테크형 소비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며 "마이데이터 시대에 접어든 만큼 보다 폭넓은 데이터와 고도화된 기술력으로 고객의 페르소나를 꿰뚫는 금융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나카드, 해외 교육비 결제 이벤트
하나카드는 하나카드 고객의 해외 서비스 전용 플랫폼인 'G.Lab(지랩)'에서 해외 교육비 및 각종 국제공인시험 응시료 결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2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기간 내 해외 학교 및 교육기관 등 해외 교육 업종 결제 시 결제 금액대별 최대 20만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교육비 외에도 ▲토플 ▲GRE ▲CFA ▲PRAXIS ▲HiSET 등의 국제공인시험 응시료 10·20만원 이상 결제 시 각각 1· 2만 하나머니를 제공한다. 해외 이용에 특화된 카드인 '비바(VIVA)' 카드 시리즈 등을 이용할 경우 해외이용수수료에 대해 면제 또는 우대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고액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달 말까지 5만원 이상 해외 결제 이용 시 2~6개월 무이자 분할납부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하나카드 글로벌서비스 플랫폼 지랩에서는 유학 서비스 외에도 여행, 직구 쇼핑 관련한 상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카드로 전세계 공항 라운지 이용권을 35%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인천공항 라운지에서 하나카드로 결제 시 30% 할인 또는 1+1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공항 내 카페 및 레스토랑에서 하나카드로 결제하면 상시 10% 할인이 제공 되며 공항면세점에서 할인 받을 수 있는 10% 할인 쿠폰도 상시 제공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해외 현지 호텔 ▲아울렛 ▲렌터카 ▲환전 ▲여행 보험 등 해외 관련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카드 글로벌사업섹션 관계자는 "카드사 중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는 해외 서비스 전용 플랫폼인 지랩에서 더 다양하고 좋은 혜택을 받아 가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삼성카드, 위너스 프로젝트 2탄
삼성카드는 B급 감성과 재미를 가득 담은 디지털 콘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삼성카드는 지난해 5월 창립 33주년을 기념해 재미있고 친근하게 삼성카드를 소개하는 '위너스 프로젝트'를 진행한 바 있다. 88년 당시 삼성카드 광고에 등장했던 사자('위너스 라이언')를 뉴트로 감성에 맞춰 '위너스 게임', '위너스 영상' 등에 등장시켰다.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은 위너스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고객들이 삼성카드를 친숙하고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 프로젝트 속 디지털 콘텐츠 3종은 ▲'위너스 게임 2탄: 위너스 서클' ▲음원 '똥을피해(WINNERS SONG)' ▲ 뮤직비디오 '포텐독×삼성iD카드'로 구성된다.
위너스 서클은 위너스 라이언이 원 안에서 똥을 피해 달리며 모은 위너스 코인으로 점수를 기록하는 8비트 레트로 게임이다. 게임 방식은 간단하지만, 게임 종료 후 나의 점수와 순위를 공개하여 경쟁 요소를 가미했다. 위너스 서클은 삼성카드 앱 내 게임존 메뉴를 통해 즐길 수 있다.
음원 '똥을피해'는 단순한 가사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로 누구나 쉽게 흥얼거릴 수 있는 노래이다. 음원은 멜론, 지니 등 국내외 음원 사이트에서 들을 수 있다.
유튜브에서는 포텐독×삼성iD카드 뮤직비디오를 감상할 수 있다. 삼성카드는 SNS에서 '똥밟았네 챌린지' 열풍을 이끌었던 애니메이션 '포텐독'과 협업해 포텐독 캐릭터와 위너스 라이언이 똥을피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뮤직비디오를 공개하였다. 포텐독×삼성iD카드 뮤직비디오는 삼성카드 공식 유튜브 페이지에서 감상할 수 있다. 포텐독×삼성iD카드 뮤직비디오의 킬링파트 안무를 커버해 오는 31일까지 본인 SNS 계정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는 댄스 챌린지 이벤트 또한 진행한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반응이 좋았던 위너스 프로젝트의 후속으로, B급 감성과 레트로 감성을 가득 담은 디지털 콘텐츠 3종, 위너스 프로젝트 2탄을 기획하게 되었다"며, "위너스 프로젝트 2탄뿐만 아니라 다양한 행사, 콘텐츠 등을 통해 고객들의 취향에 맞춰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는 삼성카드로 거듭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카드, 세틀뱅크와 업무협약
삼성카드가 세틀뱅크와 업무 협약식을 갖고 가상카드번호(VCN) 솔루션 공급 확대 및 제휴카드 출시를 위한 양사 협력을 강화했다.
가상카드번호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이나 모바일 결제 시 실제 카드번호 대신 가상의 카드번호를 임의 생성하여 안전하게 결제에 활용 수 있는 서비스다.
가상카드번호를 이용하면 실제 카드번호를 노출할 필요가 없어 해외 온라인 쇼핑몰 등을 이용할 때도 안심하고 결제할 수 있으며, 카드 고객이 이용 횟수, 한도, 유효 기간 등을 직접 설정할 수 있어 보안성이 뛰어나다는 점이 특징이다.
아울러,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양사는 상호 협력을 통해 세틀뱅크 제휴 가맹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형 제휴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세틀뱅크가 제휴 신용카드 상품을 출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종원 세틀뱅크 대표는 "세틀뱅크는 지난해 간편결제 플랫폼 010PAY와 체크카드를 선보인 데 이어 이번 제휴 신용카드 출시를 통해 결제수단을 더욱 다각화하고 있다"며, "삼성카드와의 비즈니스 협업을 통해 양사 간 사업적 시너지를 도모하고 금융 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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