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사회일반

[종합]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 무산… EU 불허 결정

정부 "EU측 불승인 결정, 아쉽다"… "국내 조선업계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
"대우조선해양 경쟁력 강화방안 조속히 마련할 것"

대우조선해양 거제 조선소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이 무산됐다. 유럽연합(EU) 경쟁당국이 두 회사가 결합할 경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독과점이 우려된다고 판단, 기업결합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13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EU 경쟁당국은 이날(현지시각 13시)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에 대해 최종 불허 결정을 내렸다.

 

공정위는 "현재 당사회사에 심사보고서가 발송되어 있는 상황이며, 공정위는 원칙대로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정위는 다만 "해외 경쟁당국에서 불허하는 경우 당사 회사는 기업결합 신청을 철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며 "기업결합 신고가 철회되면, 해당 사건은 심사절차 종료로 종결될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EU 경쟁당국이 양사 결합을 거부한 이유는 LNG 운반선 독점이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뉴시스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경쟁분과위원장은 이날 한국 조선사 합병은 "LNG 운반 대형 선박 부문에서 공급자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치솟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는 이에 따라 3년 만에 최종 무산됐다. 2019년 1월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당시 어려운 조선산업 업황 등을 감안, 대우조선해양의 경영정상화와 국내 조선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업결합을 추진키로 합의하고 경쟁당국 기업결합 심사 등 필요한 절차를 추진해 왔다.

 

정부도 양사 간 기업결합이 국내 조선산업의 규모경제 시현, 과당경쟁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심사를 완료한 중국·싱가포르·카자흐스탄 경쟁당국에서는 동 기업결합을 승인했던 만큼, 이와 상반된 EU측 불승인 결정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카자흐스탄(2019년10월25일), 싱가포르(2020년 8월25일), 중국(2020년12월21일)은 무조건부로 두 회사 기업결합을 승인했다.

 

정부는 다만 최근 조선산업 여건이 3년 전보다 개선돼 EU의 불승인 결정이 우리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기업결합 추진을 결정했던 당시에는 2016년 수주절벽과 장기간 불황의 여파에 따른 국내 조선사 간 가격경쟁 및 과잉공급의 해소가 시급한 상황이었으나, 지난해부터 조선업 상황은 근본적으로 달라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전세계 발주량이 조선업 불황기 진입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고, 물동량 증가 등에 따라 상당 기간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다. 또 그간 글로벌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생산능력이 조정됨에 따라 과당 경쟁의 우려가 크게 감소했다.

 

특히 한국 수주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가 경쟁력이 있는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 수주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의 수주점유율은 2019년 31%에서 2020년 34%, 2021년 37%로 증가하고 있다.

 

정부는 EU의 불승인 결정으로 그간 추진했던 기업결합은 어렵게 됐지만, 관계기관과 함께 조선산업 여건 개선을 최대한 활용해 국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은 대우조선해양이 정상적으로 수주·조업할 수 있도록 RG(선수금보증) 등 기존 금융지원을 2022년 말까지 이미 연장했다.

 

산업부는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전문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대주주인 산업은행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