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 실내에 설치하는 난방텐트가 기온을 약 3℃ 높여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11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난방텐트 브랜드 7개 제품을 대상으로 시험·평가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상 제품은 데코뷰(프리미엄), 따뜻한집(리얼패브릭), 따수미(패브릭), 따숲(프리미엄), 베베데코(베리 원터치), 알프랑(럭셔리), 카즈미(프리미엄 패브릭)(브랜드명 가나다 순) 제품이었다.
보온효과는 7개 제품 모두 우수했다. 보온력을 측정하는 단위인 clo는 높을수록 우수하며, 난방텐트의 보온효과는 평균 1.00clo로 아웃도어 파카(0.70clo)와 다운 자켓(0.55clo)보다 좋았다.
특히, 실내온도 20℃에서 전기장판을 사용할 때 텐트를 설치하면 내부 공기 온도가 약 23℃로 텐트를 사용하지 않을 때보다 3℃ 정도 더 높아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동서발전에 따르면, 실내온도를 1℃ 낮추면 난방비 7%가 절감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0% 줄일 수 있다.
난방텐트를 지지하는 프레임의 튼튼한 정도인 프레임 강도를 평가한 결과 따수미, 알프랑, 카즈미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난방텐트의 천을 당겨 끊어지는 힘(인장)과 찢어지는 힘(인열)에 견디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제품에 따라 강도에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와 세탁 후 색상 및 치수 변화 등을 확인한 결과 제품 모두 이상이 없었으나, 7개 제품 모두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른 표시사항을 일부 누락하는 등 표시사항 개선이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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