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10곳 중 7곳은 '주 1회 이상 가공식품 구입'
지난해 가구 10곳 중 7곳은 주 1회 이상 가공식품을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장소는 대형마트, 동네 슈퍼마켓 순이었고, 간편식 중 만두·피자류 구매가 가장 많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11일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2021년 7월~11월까지 전국 2193가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이에 따르면, 가공식품 구입 주기는 '주 1회 구입한다'고 응답한 가구가 43.2%로 가장 많았다. 전년과 비교해 주 1회 이상 구입 가구 비율은 70.9%에서 68.4%로 소폭 감소했으나, 주 2~3회 구입 가구 비율은 20.6%에서 23.7%로 증가했다.
세부적으로는 가구원 수가 많은수록, 월 평균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구입 주기가 짧았다.
가공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마트(35.1%), 동네 슈퍼마켓(26.8%), 대기업 운영 중소형 슈퍼마켓(13.2%), 전통시장(9.9%), 온라인 쇼핑몰(9.6%) 순이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근거리 동네 슈퍼마켓을 주로 이용하는 가구 비중은 24.3%에서 26.8%로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하는 가구 비중은 36.4%에서 35.1%로 소폭 감소했다.
간편식 구입행태 조사 결과를 보면, 최근 1년간 간편식(16개 품목군) 구입 경험률은 만두·피자류(94.8%), 즉석섭취 식사류(90.0%), 즉석조리 육류(86.9%) 순으로 높았다. 또 간편식 지출액이 많은 품목 조사에서도 만두·피자류(20.5%), 즉석밥류(17.8%), 즉석 국·찌개·탕류(11.2%)가 지출액이 많았다.
건강기능식품 구입행태 조사에서는 응답 가구의 79.5%가 가구 구성원이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고 있고, 비타민 및 무기질, 발효미생물류 등을 주로 복용했다. 20대는 발효미생물류(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 등) 비중이 높은 반면, 60대는 인삼류(인삼, 홍삼) 비중이 높았다. 건강기능식품의 주된 복용 이유로는 건강 증진(68.8%), 피로회복(64.1%), 질병예방(48.5%) 순이었다.
보다 상세한 자료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식품산업 정보분석 누리집에서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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