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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십이신살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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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에는 역마의 글자를 시작으로 4번째 띠를 지나서 세띠가 합을 이루는 삼합국(三合局)이 있다. 임인년에는 연지(年支;2022)를 명주(命主)로 세워 인오술(寅午戌;호랑이 말 개)이합하여 화국(火局)을 이룬다. 연지(年支)의 삼합 오행국을 기본으로 포태법(胞胎法;十二運星)을 적용하며 각 글자마다 십이신살(十二神殺)을 정한다. 작용력은 대게 신상과 관련된 직접적인 현상으로 나타난다. 세밀한 이치는 태세(年)운간(運干)을 주동해서 해당 지지에 육신(六神)을 적용하여 활용한다. 십이신살 운용의 핵심은 합을 이룰 때 동요하는 합국(合局)에서 비롯된다. 이를테면 겁살은 연살과 반안살로 삼합국을 짜게 된다.

 

겁살만 있게 되면 신통력을 낼 수가 없으나 겁살과 연살이 합될 때 또는 겁살과 반안살이 합 될 때는 둘의 현상 국면이 전혀 다른 결과로 나타난다. 겁살연살은 대개 허영에 빠져 겁탈을 당하는 형국에 비유되지만 반안과의 합작은 큰 성취를 보는 상황을 이룬다. 필자는 해(亥;돼지)생으로 지살에 속하는데 돌아오는 양띠(未年)에 화개와 합국을 짠다. 진(辰;용띠)생은 화개인데 미년(未年)보다는 자년(子年)과 장성의 시기에 합작한 현상이 두드러져 발현 할 수 있다.

 

즉 화개는 지살이나 장성과 합국을 이루면 문명과 예기를 드러낼 수 있다. 이런 현상을 합작(合作)이라하고 합작되지 않은 신살은 작용력이 나타나지 않으므로 때가오기를 기다려야한다. 사주원국에서 화개가 합작된 명은 이미 비법한 재기를 갖춘 구조이다. 십이신살은 연지(年支)의 삼합오행을 기준으로 다음 글자를 겁살로 시작해서 순환하는 체계를 세운 열두 개의 살성(殺星)이다. 사계의 학문적 용어를 이해하기가 어렵거나 생소해도 읽다보면 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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